검색어 입력폼

철학- 장자, 본문 및 텍스트 분석(내편,외편,잡편)

저작시기 2009.10 |등록일 2009.12.30 | 최종수정일 2018.05.01 파워포인트파일MS 파워포인트 (ppt) | 38페이지 | 가격 2,900원

소개글

-동양 철학
-장자를 분석한 PPT 자료입니다.

1.장자란
2.장자의 저서
3.장자-내편
4.장자-외편
5.장자-잡편 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PPT 37P 분량
-서울 소재 명문 사립대 교수가 검수한 자료입니다.

목차

1.장자란
2.장자의 저서
3.장자-내편
소요유, 제물론, 양생주, 덕충부, 응제왕
4.장자-외편
변무, 마제, 천지, 천운, 추수, 산목
5.장자-잡편
경상초, 우언, 양왕, 천하

본문내용

장자(내편)
소요유
마음 가는 대로 유유히 생활하는 모양
북명에 물고기가 있었다.

북명에 물고기가 있었다. 이름은 곤이다. 곤은 크기가몇 천리나 되는지 알 수 없었다.
이 물고기가 변해 새가 되었는데 새의 이름은붕이다. 붕의 등 넓이도 몇 천리에 달하는지 알 수 없었다.
붕이 힘차게 날아오르면 그 날개는 하늘을 가득 뒤덮은 구름을 연상시킨다.
붕은 바다 기운을 타고 남명으로 옮아가려 한다. 남명은 바다이다. 붕이 남쪽 바다로 옮아갈 때 파도는 삼천리나 솟구치고 붕새는 회오리바람을타고 위로구만리까지 날아오르는데 6월의 바람을 타고 간다. 아지랑이와 먼지는 생물이 호흡으로 뿜어내는 것이다. 푸르른 하늘빛은 바로 하늘이 띠고 있는 빛깔일까? 아득하게 멀어서 끝이 없어 그런 것은 아닐까?그곳에서 아래를 내려다보아도 또한 이와 같을 따름이다. 예컨대 물이 많이 고이지 않으면큰 배를 띄울 수 없는 법이다. 한 잔의 물을 움푹 패인 곳에 부으면 겨자씨를 배로 삼을 수는 있으나,잔을 그곳에 띄우면 곧바로 바닥에 닿아버린다. 물은 얕고 배는 크기 때문이다

이와 마찬가지로 바람이 두텁게 쌓이지 않으면 붕과 같이 큰 새를 지탱할 수가 없다. 따라서 붕은 단번에 구만리를 솟구쳐 바람이 아래에 충분히 쌓이게 하는 것이다. 그런 다음에야 비로소 바람을 타고 푸른 하늘을 등에 진 채 도중에 아무런 장애 없이 남쪽으로 날아가는 것이다.
매미와 비둘기가 붕을 비웃으면서 말했다. "우리는 온 힘을 다해 날아도 박달나무나 느릅나무에 부딪힌다. 게다가 종종 나무에도 이르지 못한 채 땅바닥에 내동댕이쳐지기 일쑤지.
그런데 어찌하여붕은 구만리나 솟구쳐 남쪽으로 가는 것 일까?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