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Bishop`s THE FISH 분석

저작시기 2009.12 |등록일 2009.12.30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Elizabeth Bishop의 시 THE FISH에 대해서 분석하고, 덧붙여 시에 대한 감상과
소감을 붙인 레포트입니다.

목차

1. parapharase
2. 작가, Elizabeth Bishop에 관하여
3. 이 시의 구조
4. 화자의 태도
5. 이 시에 쓰여진 image 분석
6. THE FISH가 비유되어진 것
7. 이 시에서 쓰여진 connotation과 denotation.
8. 다른 비유적인 표현들
9. 이 시에서 알 수 있는 기타 다른 부분들
10. final message와 theme.
11. 이 시를 분석한 후 느낀 점과
이시에서 빠진 부분에 대한 나의 분석

본문내용

처음 이 시를 처음 읽고 난 나의 느낌은 ‘시가 참 길구나!’ 라는 것이었다. 내가 지금까지 접해온 시들 중 가장 긴 시들 중 한편이 될 수 도 있을만큼 장장 2장에 걸쳐 물고기에 대해 묘사한 시를 접했는 것이다. 그래서 사실 paraphrase할 때도 시간이 많이 소요되었었다. THE FISH라는 제목에서도 그렇듯이 이 긴 시는 시의 대부분에서 물고기의 모습에 대해 묘사 하는 듯 하였다. 그러나 Elizabeth Bishop 작가와 연관 시켜보았을 때, 그리고 이 시의 여러 구절들의 connotation적 의미를 살펴보았을 때 단순한 물고기를 묘사하는 시가 아닌 것을 알 수 있게 되었다.
먼저 물고기를 보는 화자의 따뜻한 시선에 대해서 의아한 마음이 들었다. 커다란 물고기를 잡았는데, 어찌하여 그 물고기 몸의 여러 부분들을 장미로 묘사 할 수 있는 것인지 솔직히 이해할 수가 없었다. 분명 물고기의 여러 상처들과, 따개비들, 그리고 갈고리 이러한 것들은 흉측함에 틀림이 없다. 그런데도 화자는 그것에 대해 애정 어린 눈빛을 보내고 있었던 것이다. 물고기의 모습을 그림을 그리듯 묘사해보았을 때 특히 어렸을 때부터 물고기에 대해 늘 징그럽다고 생각해왔던 나에게는 조금 충격적인 부분이었다.
그러나 이 물고기가 화자 자신에 비유할 수도 있으며, 물고기의 그런 상처들은 즉 화자의 상처도 될 수 있다는 것을 분석하고 나자 먼저 화자에 대한 측은한 마음이 들었다. 그래서 수업시간에 배운 것 외에 특별히 Bishop의 생애에 대해 좀 더 조사해보았는데 그의 불우한 어린 시절들과 그녀가 끝내는 자살로 그녀의 생애를 마무리 했다는 점을 보게 되면서 여러 가지 인생에 대한 많은 생각을 할 수 있었다. 물고기에 대해 그녀가 묘사하는 부분을 보면 애정어리기도 하지만 평범하고, 상처받았으며, 무게가 나가는 그러한 외모로 소개하고 있는 부분을 볼 수 있었다. 이 부분을 통해 직감적으로 여성으로서 그녀는 자기 자신에 대해 너무나 많은 상처를 안고 살아갔구나를 느낄수 있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