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철학 - 관념론에 대하여

저작시기 2008.06 |등록일 2009.12.30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관념론과 교육

관념론은 고대 그리스의 플라톤까지 거슬러 올라갈 정도로 서양에서 가장 오래된 교육철학이다. 물론 플라톤 이전에도 철학이 있었고 철학자도 있었지만 교육을 다룬 가장 영향력이 있는 철학 가운데 하나인 관념론을 발전시킨 사람은 플라톤이었다.
일반적으로 관념론자들은 관념만이 참된 실재라고 믿는다. 그렇다고 모든 관념론자가 물질 또는 물질의 세계를 부정하는 것은 아니다. 관념론에서 관념은 영속적인 반면에 물질의 세계는 변화와 불안정 그리고 불확실성으로 특징지어진다고 간주한다. 우리는 복합적인 관념론을 지나치게 단순화되지 않도록 주의하면서 보다 완전하고 폭 넓게 이해하려고 노력해야 할 것이다.
관념론을 보다 정확하게 이해하기 위해서 뛰어난 관념론자들의 사상을 살펴보는 일은 필수적이다. 관념론자라고 해도 모두 똑같은 생각을 가지고 있지는 않다. 관념론을 정확히 이해하기 위해서 각 철학자들의 다양한 사상을 검토하는 것이 좋다. 여기에서는 플라톤적 관념론과 종교적 관념론 그리고 근대 관념론과 그 특징을 살펴볼 것이다.

목차

관념론과 교육
※ 관념론의 정의
1. 관념론의 발달
가. 플라톤 (기원전 427~347)
2. 종교적 관념론
가. 아우구스티누스(354-430)
3. 근대 관념론의 발전
가. 데카르트(1596-1650)
나. 버클리(1685-1753)
다. 칸트(1724-1804)
라. 헤겔(1770-1831)
4. 관념주의 교육철학
가. 교육의 목적
1) 진리의 추구
2) 자아실현
3) 인격의 발달
나. 교육의 방법
다. 커리큘럼
라. 비평

본문내용

관념론과 교육에 관하여

관념론과 교육

※ 관념론의 정의
고대 그리스의 플라톤에서부터 발전되어 서양에서 가장 오래되고 영향력있는 교육철학이다. 관념론자들은 관념만이 참된 실재라고 믿으며 관념론에서 관념은 영속적인 반면에 물질의 세계는 변화와 불안정, 불확실성으로 특징지어진다고 간주한다.

1. 관념론의 발달
고대 그리스의 주요 사상가들 중 소크라테스는 물질에 이의를 제기하며 소피스테스들에게 검토되지 않은 생활 방식을 질문하고 다녔다. 스스로를 사람들에게 생각을 자극하는 등에라고 생각하였으며 그의 사상은 대화적인 문답법으로 구전되었으며 그것을 플라톤이 기록하여 설명하였다.

가. 플라톤 (기원전 427~347)
소크라테스의 제자이며 그의 열렬히 숭배했던 그리스의 철학자이다. 『국가』(Republic)와 『법률』(Laws)라는 저서가 가장 유명하다. 진리는 완전하고 영원하기 때문에 불완전하며 항상 변하고 있는 물질의 세계에서는 발견할 수 없으며 사람들은 진리는 탐구하는 데 관심을 가져야 한다.


다. 커리큘럼
관념론자들은 학생들이 사고하도록 가르치는 것이라는 점을 강조하여 커리큘럼 개발을 강조하며 심리학자 피아제(Jean Piaget)와 같은 사람들은 학생들이 각 발달 단계에서 접하게 되는 자료에서 비판적인 사항을 제시하는 것이 온당하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관념론자들은 어린이들이 사용하는 많은 교육 자료들이 읽기와 같은 기능을 가르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지만 그 기능은 개념화 능력을 향상시키는 방법들을 배울 수 없다고 하여 적절치 않다고 생각한다. 많은 관념론자들은 형제간의 우애, 진리와 같은 개념들을 생각하는 것이 읽기 교과서를 사용하여 읽기를 배우는 동안에 고무시킬 수 있다고 생각하였다.
관념론자들은 교사들이 그것들 속에 들어있는 관념들을 이해하여 논의할 수 있게 하는 자료들을 갖추고 있어서 항상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지적하였으며 관념론자들은 관념이 삶을 바꿀 수 있다고 믿었다. 그리스도교는 한때 단순한 관념이었고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