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임신기 부부 중 아버지가 대상인 예비 아버지 교육

저작시기 2007.11 |등록일 2009.12.30 한글파일한글 (hwp) | 52페이지 | 가격 3,500원

소개글

임신기 부부 중 아버지를 대상으로 한 `예비아버지교육`프로그램입니다. 건강가정사와 가족상담을 내용으로 하는 과목의 가족생활교육프로그램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이론적 배경
1. 임신기 부모교육의 필요성
2. 부모의 역할
3. 부모 효능감과 양육지식
Ⅲ. 요구도 조사
1. 양적 요구도 조사
2. 질적 요구도 조사
Ⅳ. 연구 방법
1. 교육 대상
2. 측정 도구
3. 교육설계 및 절차
4. 자료 분석 방법
Ⅴ. 임신기 예비 아버지 교육 프로그램 구성
Ⅵ. 결과 및 제한점
Ⅶ. 참고 문헌
부록.

본문내용

태아는 놀라운 능력을 가지고 있다. 보고, 듣고, 느끼고, 더 나아가서는 어머니의 사고와 감정까지 이해할 수 있으며 임신 6개월쯤부터 적극적으로 정신적인 활동을 하고 있는 하나의 인격체이다(김현주, 손은경, 신혜영, 2003). 도한 생명의 존엄성 및 인격을 부여하여 각 태어난 아기는 0세가 아니라 곧 1세로 계산하는 전통적인 한국식 연령 계산법은 태아를 인격체로 인정했다는 증거이다(이희자, 김향숙, 2005). 그러므로 임신된 상태를 앞으로 부모가 될 사람이 아닌 이미 부모인 상태로 보는 관점이 필요하다. 이러한 관점에서 임신기의 부모교육을 통하여 앞으로 태어날 아이에 대해 준비하는 경험을 갖는다면 부모들은 자녀와 바람직한 애착을 형성하고 올바른 자녀 양육 태도의 습관을 기르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임신기 부모란 임신을 한 어머니 당사자뿐만 아니라 아버지를 포함한 말로써 어머니 못지않게 아버지의 역할 또한 중요함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임신기의 부모교육에 대한 연구는 여성 대상으로 한정되어 있었고, 임신기 동안에 이루어지는 아버지를 위한 부모교육에 대한 연구는 거의 전무한 실정이었다. 그러나 현대사회에 걸맞은 임신기 부모교육은 어머니를 위한 교육이면서 동시에 아버지를 위한 교육이어야 할 것이다. 아버지의 역할을 얼마나 잘 소화해 내느냐에 따라 주 양육자인 어머니가 육아에 대한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는 열쇠가 되기 때문이며 가정에 따라 아버지가 주 양육을 맡는 가정도 생겨나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급변하는 사회 속에서 아버지 역할에 대한 재검토의 요구가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어서 아버지의 자녀양육의 참여는 불가피하게 되었다. 아버지도 앞으로 태어날 아이의 발달적 특성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고 부모로써의 역할을 잘 수행해 나갈 수 있어야 할 것이다.
또한 아버지 교육의 필요성은 현대 여성의 사회진출에서도 찾을 수 있다. 현대 여성들이 사회 진출 기회가 증가하여 기혼 여성들이 사회생활을 유지하기 위하여 대부분이 아기 낳기를 꺼리고 있으며 이것은 저 출산∘고령화 사회라는 심각한 사회문제로까지 확장되었다. 이러한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아버지의 출산과정과 양육참여, 더 나아가서 부모역할 인식의 변화를 통해 다각도의 접근으로 현대 부모들의 특성에 맞는 교육을 통하여 자녀 양육에 대한 어려움을 줄여주는 것이 필요하다.
그러므로 본 프로그램에서는 가족관계와 부모관등을 살펴보고 임신기 부모의 아버지로서 양육지식과 부모 효능감을 높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참고 자료

강경옥(2002). 영아기 부모교육에 대한 아버지의 요구 및 인식연구,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강란혜(2001). 아버지의 양육참여와 유아의 사회적 능력-취업모 가정과 비취업모 가정의 비교……, 한국일 본교육학연구 학회지
김상하(1998). 아버지의 영아 양육 참여와 관련 변인,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김영희(1998). 아버지와 영아의 상호작용에 관한 연구, 아동간호학회지 Vol.4 No1.
김현정(2001). 예비 부모교육의 수강여부가 아버지의 자녀 양육태도와 역할지각에 미치는 영향, 인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남도향(2005). 영아 놀이성과 아버지-영아 상호작용과의 관계,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원성희(2006). 예비부모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적용, 한국가족관계학회지11(1) 1-33
원성희, 유영달(2006). 예비부모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적용, 한국 가족관계학회지 11(1) 1-33
장정미(2006). 임신기 부모의 부모효능감과 양육지식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사회개발대학원 아동복지학과 아동복지전공.
정문자. 발달 주기에 따른 아버지의 역할, 연세대학교 아동학과.
지세희(2007). 아버지의 양육참여도와 아동의 정서지능과의 관계,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학교상담 전공.
최윤숙(2007). 아버지 양육 참여도와 유아의 사회적 능력과의 관계, 동국대학교 행정대학원 복지행정학과 사회복지 전공.
최현숙, 이기숙(2006). 예비아버지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4(2) 177-193

양육기술(기저귀 갈기, 아기목욕, 아기안기, 베이비마사지)
출처 : http://www.urii.com
출처 : http://blog.empas.com/baw1230/4204622
출처 : http://blog.daum.net/raonbebe/5337297

ESB 아기성장보고서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