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김천시 지역발전 전략에 관한 연구

저작시기 2009.05 |등록일 2009.12.30 한글파일한글 (hwp) | 39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김천시의 지역발전 전략을 제언을 위한 정책연구

목차

논문요약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의 목적 3
3. 연구문제 3
4. 연구의 방법 및 과정 3
5. 용어의 정의 6
6. 연구의 범위 및 제한점 8

Ⅱ. 선행연구 탐색 9
1. 연구주제와 관련한 기존논의 9
2. 선행연구의 시사점 및 추진방향 12

Ⅲ. 김천지역의 발전현황 분석 14
1. 김천지역의 지리적 현황 14
2. 김천지역의 사회․문화적 현황 15
3. 김천지역의 사회․경제적 현황 18
4. 김천지역 발전현황에 대한 종합적 평가 20

Ⅳ. 김천지역 발전에 대한 영향요인 분석 21
1. 김천혁신도시의 추진과 김천의 위상 21
2. 녹색뉴딜(4대강유역 개발)과 김천의 발전 23
3. KTX의 개통과 김천발전 25
4. 영향요인에 대한 종합적 평가 26

Ⅴ. 김천지역 발전을 위한 세부전략 27
1. 감천(甘川)의 친환경적 개발 27
2. 수도권과 충청, 영남권을 잇는 교통허브도시(Hub-City)구축 28
3. KTX 및 교통축과 연계한 문화․관광 컨텐츠 개발 29
4. U-City개념을 토입한 혁신도시 설계 및 운영 30
5. 교육특성화정책을 통한 추가적 인구유입 30
6. 경북경제자유도시 구현을 통한 투자 및 일자리의 창출(상주,구미연계)
31

Ⅵ. 결론 및 제언 32
1. 결론 32
2. 제언 33

※참고문헌 34

본문내용

최근 녹색뉴딜사업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면서 지역균형개발에 입각한 다양한 논의들이 제기되고 있다. 본 연구의 대상으로 설정한 경북 김천지역 또한 이러한 논의와 직접적으로 관련성을 가지고 있다. 김천은 1970년대 경부고속도로의 개통이후 공업도시로서의 면모를 갖추어 왔으나, 인구의 수도권 집중과 서을을 비롯한 경인지역의 급속한 발전에 밀려 상대적으로 지역개발에 있어 소외된 역사를 가지고 있다. 그러던 중 지난 참여정부시기부터 진행되고 있는 공공기관 지방이전 및 혁신도시의 개발과 이명박정부들어 활기를 띠고 있는 녹색뉴딜사업등으로 인해 지역개발의 여건이 조성되던 중 김천혁신도시의 지정으로 비로소 지역개발의 호기를 맞게 되었다.
녹색뉴딜사업, KTX김천․구미역 건설, 김천 혁신도시개발등 다양한 외부요인을 실질적으로 김천지역의 지역발전과 연계하기 위해서는 김천지역의 내재적 성장동력을 확보하는 노력이 요구되며 이를 위해서는 부족한 산업시설을 확충하여 국가산업단지수준의 산업시설 구축, 문화관광컨텐츠 개발, 특수목적고등학교 유치․신설, 4년제 대학의 설립 및 유치등을 통해 김천혁신도시를 통해 조성된 지역발전의 역량이 극대화 될 수 있는 내재적 여건을 조성할 필요가 있음을 언급하였다.
아울러, 수도권과의 접근성 향상은 긍정적인 효과와 함께 부정적인 요인(빨대효과)으로도 작용하는 만큼 이에 대한 부정적 요인을 줄이기 위해서는 김천지역만의 차별화된 문화적, 산업․경제적 차별화 요소를 개발하여 갖출 필요가 있음을 제언하였다.
이러한 논의를 바탕으로 본 연구자는 김천발전을 위한 구체적인 전략으로 ①감천의 친환경적 개발, ②수도권과 충청, 영남권을 잇는 교통허브도시(Hub-City)구축, ③KTX 및 교통축과 연계한 문화․관광 컨텐츠 개발, ④U-City개념을 토입한 혁신도시 설계 및 운영, ⑤교육특성화정책을 통한 추가적 인구유입, ⑥경북경제자유도시 구현을 통한 투자 및 일자리의 창출(상주, 구미연계)를 제안하였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자는,

참고 자료

본문내 기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