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학교 및 교육기관의 여성,고령자 일자리 창출방안 제안

저작시기 2009.11 |등록일 2009.12.30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저출산 고령화 시대를 맞이하여 학교 및 교육기관에서의 여성 및 고령자를 위한 일자리 창출을 위한 구체적인 국가정책 및 전략을 제안한 리포터 임

목차

1. 문제제시/상황분석
2. 주요 아이디어
3. 기대효과
<별첨자료>
1. 아이디어를 얻게된 동기
2. 아이디어에 대한 부연설명

본문내용

1. 문제제시/상황분석

가. 문제점
최근 일자리 창출을 위한 중앙 및 지방정부차원의 각종 정책들이 봇물을 이루듯이 쏟아지고 있다. 그만큼 일자리 창출은 중앙정부차원에서도 높은 가중치(加重値)를 둘 만큼 시급한 사안(事案)이며 앞으로도 장기적으로 풀어가야 할 과제임에 틀림없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과거 1970~80년대의 ‘고도성장기’에는 성장률 자체가 일자리의 창출로 직결되었지만, ‘고용없는 성장’이 일상화된 현재와 같은 상황에서 괜찮은 일자리를 대량으로 창출하기란 여러 가지 제한사항이 따르고 있음을 어렵지 않게 알 수 있다.
우선 기업의 측면에서는 낮은 경제성장률로 인한 경기침체로 신규투자의 감소, 기업생산시설의 해외이전등을 지속적으로 추진함에 따라 국내의 산업시설은 점차적으로 공동화(空洞化)되고 있으며 이는 직접적인 제조업분야의 일자리 감소로 연결되고 있다.
결국, 현시점에서 기업이 창출할 수 있는 일자리는 장기적으로 현상유지 내지는 감소하는 추세로 접어들고 있으며 이로인해 괜찮은 일자리는 지속적으로 감소하는 상황임을 고려해 볼 때, 현시점에서 이에 대한 대안으로 공공분야의 일자리 창출을 통해 공공서비스의 질(質)을 높임과 동시에 괜찮은 일자리를 동시에 창출할 수 있는 전략의 수립이 현실적으로 요구된다고 할 것이다.
이에 본 제안자는 학교 및 교육기관의 여성∙고령자 일자리 창출방안을 제안함으로써 괜찮은 일자리를 창출함과 동시에 공공서비스의 질을 높일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제안하고자 한다.

나. 제안의 필요성
학교는 과거에 비해 교육수요자(학부모, 지역사회)의 요구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특히, 공교육의 품질에 대한 요구는 ‘교원평가’라는 시스템의 도입까지 가능하게 하고 있다. 학교가 제공하는 공교육 서비스의 질을 교사가 결정하는 것이라고 상정해 볼 때, 공교육의 질은 궁극적으로 교원의 전문성 신장과 밀접한 관련성을 지니고 있다.
하지만, 학교의 교육시스템은 현실적으로 사교육과의 경쟁적인 면에서 볼 때, 매우 취약한 특성을 가지고 있음을 부인할 수 없다. 이는 교원이 교육의 질(質)향상보다는 다양한 형태의 교육 외(外)적인 형태의 공문서 작성, 잡무(雜務)등에 많은 시간과 에너지를 소모하고 있음을 통해서 어렵지 않게 알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