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유비쿼터스와 예술

저작시기 2009.09 |등록일 2009.12.30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유비쿼터스 기술을 예술분야에서 활용한 사레

목차

1. 유비쿼터스(ubiquitous)
2. 유비쿼터스와 예술분야

본문내용

1. 유비쿼터스(ubiquitous)
Mark Weiser는 유비쿼터스 환경이 ‘하나의 대형 컴퓨터를 많은 사람들이 공유하는 메인 프레임 시대를 지나 개인 PC 및 분산 컴퓨팅을 제공하는 인터넷 시대를 거쳐 개개인의 생활환경 속에 편재되어 있는 컴퓨터를 사용하는 제3의 정보혁명의 물결을 이끌 것이다.’라고 주장하였다.
즉, 유비쿼터스란 ‘언제 어디서나 존재한다.’는 말로, 언제, 어디서나, 가지고 있는 휴대용 디바이스로 네트워크에 접속하여 컴퓨팅 개념이 심어진 모든 기기와 정보를 교환하며,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얻을 수 있는 환경을 의미한다.


2. 유비쿼터스와 예술분야
시공간을 초월하는 유비쿼터스 개념은 문학, 연극, 음악, 미술 등 다양한 예술분야에 디지털 멀티미디어라는 새로운 형태의 표현수단을 제공하고 있다.

참고 자료

정기욱(2005). 『U Dream 유비쿼터스 드림』. 매일경제신문사.
최정호(2005). 『새로운 예술론-21세기 한국 문화의 전망』. 나남출판사.
김대환(2006). “유비쿼터스 시대의 연극의 새로운 방향 모색”. 동국대 문화예술대학원.
김요한(2003). “하이퍼텍스트의 구조적 특성과 하이퍼텍스트 문학”. 한국외국어대 대학원.
변재범(2008). “뉴미디어를 활용한 공공미술작품 연구”. 숭실대 대학원.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