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청각특성과 마스킹효과

저작시기 2009.06 |등록일 2009.12.30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소리를 듣는다는 것은 음에너지에 의한 공기의 압력 변화(음압)가 우리 귀의 고막에 가해져서 이를 진동시킴으로써 감각하는 기능을 말한다

목차

1. 인간의 청각 특성
1-1. 음의 청취
1-2. 음의 크기(loudness)
1-3. 등라우드니스 곡선과 청감특성
1-4. 음의 높이(pitch)
1-5. 음색(timbre)


2. 마스킹 효과
2-1. 마스킹 효과(Masking Effect)
2-2. 마스킹의 구분
2-3. 마스킹의 특징
2-4. 임계 대역폭

본문내용

1. 인간의 청각 특성

1-1. 음의 청취
소리를 듣는다는 것은 음에너지에 의한 공기의 압력 변화(음압)가 우리 귀의 고막에 가해져서 이를 진동시킴으로써 감각하는 기능을 말한다.

1) 귀의 구조와 기능
사람의 귀는 크게 외이, 중이, 내이로 구분된다. 외이는 연골로 형성된 귓바퀴와 외이도로 이루어져 있다. 외이와 중이의 경계 부위에 고막이 있으며 고막의 안쪽을 중이라고 하는데, 중이 안에는 아주 작은 3개의 뼈들이 있어 외이를 통해 들어온 소리가 고막을 진동시키면 소리를 내이로 전달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내이는 소리를 감지하는 달팽이관과 몸의 균형을 담당하는 세반고리관이 있다. 이와 같이 귀의 기능은 크게 소리의 감지와 몸의 평형유지 기능으로 나눌 수 있다.

[그림 ] 귀의 구조



2) 소리의 전달
귓바퀴는 소리를 모아주는 기능과 소리의 방향성을 판단하게 해주는 기능을 하며, 거의 모든 주파수 대역을 3~5dB 정도 증폭시켜 주는 기능을 한다. 고막을 보호하는 외이도는 원통의 구조로 이루어져 내부에서 공명을 만들어 3~5kHz대역을 10dB정도 증폭시킨다.
고막은 탄력이 뛰어난 얇은 막으로 귓구멍을 통해 들어온 공기의 아주 미세한 진동까지도 감지한다. 고막 바로 뒤에 연결된 세 청각소골은 진동을 약 30~40dB정도로 증폭시켜 달팽이관에 전달한다. 달팽이관은 크게 에너지 변환기의 역할과 주파수 분석 역할을 하는데, 소리를 전기적인 신호로 바꾸어 뇌로 전달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