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Section 18.3 Applications of Lenses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9.12.30 한글파일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400원

소개글

렌즈의 응용: 현미경, 망원경
일반물리 수업 요약 노트

목차

1. 눈 속의 렌즈
2. 굴절 망원경(refracting telescope)
3. 쌍안경(binoculars)
4. 카메라(camera)
5. 현미경(microscope)

본문내용

1. 눈 속의 렌즈
빛은 맨 처음 각막을 통해 눈 속으로 들어온다. 그러면 빛은 렌즈를 지나서 눈 뒤의 망막에 초점을 맺는다. 망막의 특수화된 세포들이 이 빛을 흡수해서 상에 관한 정보를 시각 신경을 통해 뇌로 전달한다.
(1) 상의 초점
각막과 공기의 굴절률 차이가 매우 크기 때문에, 빛은 공기에서 각막으로 입사할 때 맨 먼저 굴절이 된다. 그리고 수정체가 초점을 형성한다. 적응이라는 과정을 통해서 수정체(lens)를 둘러싸는 근육이 수축하거나 이완함으로서 수정체(lens)의 모양을 바꿀 수 있다. 즉, 눈의 초점거리를 바꿀 수 있다. 근육이 이완되면, 멀리 있는 물체가 망막(retina)에 맺힌다. 근육이 수축되면 초점거리가 짧아지기 때문에, 가까이 있는 물체가 망막에 맺힌다.
(2) 근시(nearsightedness)와 원시(farsightedness)
대부분의 사람의 눈은 상을 망막 앞이나 뒤에 형성하기 때문에, 안경이나 콘택트렌즈로서 교정해 주어야 한다. 이는 초점 거리를 조정하고 상을 망막으로 이동시킨다. 근시의 상황에서는 눈의 초점거리가 너무 짧기 때문에 망막의 앞쪽에 상이 형성된다. 그러므로 빛을 발산시키는 오목렌즈로서 교정을 해 주어야 한다. 이는 상 거리를 증가시켜 상을 망막으로 이동시킨다.
원시의 상황에서는 눈의 초점거리가 너무 길기 때문에, 상이 망막(retina)의 뒤쪽에 생긴다. 이런 경우는 중년의 사람들의 근육의 유연성이 감소하여 충분히 수축하지 못할 때, 초점 거리를 충분히 짧게 할 수 없기 때문에 일어난다. 이때에는 매우 가까운 물체의 상이 망막에 맺히지 못한다. 이때에는 볼록렌즈로 허상을 망막으로 이동시켜 주어야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