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거울과 상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9.12.30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거울과 상에 관한 일반물리학 리포트

목차

Ⅰ. 오목거울(Concave Mirror)
Ⅱ. 상(image)를 찾는 기하학적 방법
Ⅲ. 상의 위치를 찾는 수학적 방법
Ⅳ. 오목 거울에 의한 허상(virtual image)
Ⅴ. 볼록 거울(convex mirror)

본문내용

Ⅰ. 오목거울(Concave Mirror)
오목거울이란 관찰자를 향해서 가장자리가 휘는 반사면을 가지는 거울을 말한다. 오목거울의 성질은 그 것이 얼마만큼 굽어있는 가에 의해서 결정된다. 아래 <그림 1>은 구면 오목렌즈(spherical concave mirror)가 어떻게 기능하는 지를 설명해주는 그림이다.
구면 오목거울에서의 반사면은 구면의 일부라고 가정된다. 그러므로 구면 오목거울은 반지름 을 가지는 구와 같은 기하학적 중심(곡률중심, geometric center) C와 곡률 반지름(radius of curvature) 을 가진다. 그리고 이 때 구면의 중심 M와 곡률 중심 C를 연결하는 선분 CM을 포함하는 직선을 주광축


볼록거울(convex mirror)이란 관찰자에 대해 먼 방향으로 가장자리가 휘는 반사면을 말한다. 그림에서도 알 수 있듯이 항상 볼록 거울에서 반사된 광선들은 발산(diverge)하므로 허상(virtual image)이 생긴다. 이 때 초점 F와 곡률중심 C도 거울 뒤에 있다. 그러므로 mirror equation에서도 와 는 음수이다.
구면 볼록거울(spherical convex mirror)에서 상을 찾을 때에는 두 개의 광선을 사용하지만 실제로는 무한개의 광선이 존재한다. 그 중 하나의 광선은 주광축(principal axis)에 평행하게 거울에 입사한 다음, 입사한 점과 초점 F를 연결하는 직선의 방향으로 반사되어 나간다. 또 다른 광선은 초점 F를 향하는 방향으로 입사된 다음, 주광축에 평행하게 반사된다. 이 두 개의 반사광선은 발산(diverge)하고 그 시선(sight line)은 거울 뒤의 상의 위치에서 교차한다. 그러므로 볼록거울에 의해 생긴 상은 축소된 정립 허상이다. 상이 축소되어 보이므로 볼록거울에서 물체는 실제보다 마치 더 멀리 있는 것 처럼 보인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