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보스턴 빅딕 사업

저작시기 2009.12 |등록일 2009.12.29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700원

소개글

보스턴 빅딕 사업에 대한 개괄적인 조사와 그 파급효과에 대한 고찰

목차

1. 계획배경
2. 건설사업 내용
3. 공사비용 및 재원조달
4. 사업의 특징
Ⅲ. 시사점

본문내용

1. 계획배경
일명 Big-Dig이라고 불리는 미국 보스톤시의 CA/T(The Central Artery/Tunnel)프로젝트는 ‘교통체증 없고 녹지 가득한’ 도시로의 변신을 위해 도심을 관통하는 고속도로의 차로를 확장하고 지하화하여 공원과 녹지를 마련하는 등 보스턴을 완전히 새로운 도시로 탈바꿈시키는 거대한 도시재개발 사업으로써 미국 역사상에서도 가장 대규모이자 난공사인 것으로 알려진 종합 프로젝트이다. 보스톤시의 도심 고속도로(Central Artery)는 1952년 건설이 시작되었으며 이로 인해 1,000여개의 건물들을 철거하고 2만명의 거주민이 이주하여야 했다. 보스톤시는 1959년에 하루 평균 7만 5천여대의 통행교통량을 예상하고 건설한 도심 고속도로 이용차량이 1980년대 들어 하루 평균 20만대를 넘어서게 되어 교통상황이 극도로 악화 되었다. 이에 정체시간이 하루 10시간 이상을 넘기고 사고율이 전국 평균의 4배를 웃도는 등 사고율과 자동차 연료 낭비, 배달지연 등을 고려했을 때 매년 약 5억 달러의 경제적 손실이 발생하는 것으로 추계되었다.

위쪽 그림은 보스톤시의 도심고가고속도로가 지하화되기 전의 전경으로 그림에서 보는 바와 같이 고속도로로 인하여 도심과 바다가 단절되어 있고 고속도로에서 발생하는 오염물질, 소음으로 도심환경이 날로 악화되어가고 있는 상황이었다. 도심 고가도로가 장래 주변지역에 미칠 영향을 고려하지 않고 건설됨으로써 보스턴 다운타운, 북부지역, 워터프론트 지역 등의 연결을 단전시키고 도시경관을 헤쳐 지역경제발전 및 도시 삶의 질 향상에 장애요인이 되고 있었다. 하지만 보스톤 시가지내에는 새로운 도로를 건설할 부지는 물론 도로를 확장할 만한 공간도 없었기에 현재의 6차선 고가도로가 있는 자리에 지하도로를 건설하여 기존의 도시기능을 해치지 않으면서 교통문제를 해결하는 특단의 조치를 강구하게 된 것이다.
1982년에 작성된 환경평가를 기초로 공사계획을 수립한 후 1987년에 의회의 승인을 받아 착수기금을 받았으며 1991년 9월에 2004년 12월 완공을 목표로 공사가 시작되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