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청계천 복원 사업

저작시기 2009.12 |등록일 2009.12.29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청계천 복원 사업에 관한 개괄적인 조사와 그 파급효과에 대한 고찰

목차

사업개요
추진경과
소요예산
청계천로 현황
<유지관리>
-안전
고가도로 구조물 안전
청계천은 그 자체가 역사문화 유적

본문내용

청계천 복원은 서울의 역사와 문화, 환경을 복원하고 강남과 강북의 균형발전을 이루는 의미를 담고 있다.북악산, 남산 등과 어울리는 도심 내 수경축이 사라짐으로써 정도 600년이 넘는 서울의 역사성을 단절시키고 있는 청계천 복개구간을 복원함으로써 광교와 수표교 등 조선시대 석축교 등의 유적을 찾아 원상 회복시키고, 주변에 수변공간을 조성하여 도심 수경축을 복구하겠다는 것이다.

또 복개도로 지하공간의 유해가스가 서울의 공기를 악화시키고 청계고가도로의 노후화로 인해 대형 안전사고 발생 위험이 상존하고 있는 현실도 타개할 수 있다.청계천로 주변은 자연하천 복원으로 환경이 크게 개선되면서 청계천주변지역의 산업구조가 개편되고, 도심경제가 활성화되며 강남 ㆍ북 균형발전과 함께 서울이 동북아의 중심도시, 국제금융 거점도시로 바뀌게 되는 계기가 될 것이다. 서울시는 우선 교통과 환경 등에 조사를 선행하고 주민 공청회 등 의견수렴을 충분히 거친 후, 공사를 시작할 계획이다. 서울시가 추진하는 청계천 복원구간은 약 5.5km 이 구간을 2~3개 공구로 쪼개어 추진한다면 공사 기간도 길지는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도시형 자연하천의 복원으로 수변문화공간이 조성되어 도시의 모습 변모
- 청계천에 산책나온 시민과 직장인은 경관을 감상하며 휴식을 취하고 주변상가에서 쇼핑을 즐길 수도 있으며, 아이들은 물가에서 물놀이를 즐기는 도시형 자연하천으로 복원.
- 서울의 역사문화유적(고궁)과 종로, 동대문 패션상가, 을지로를 연결하는 새로운 관광자원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