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다문화가정복지지원정책

저작시기 2009.12 |등록일 2009.12.29 한글파일한글 (hwp) | 21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서론

본론
Ⅰ. 다문화가정지원정책의 현황
1. 중앙정부의 지원정책
1) 보건복지부
2) 여성가족부
3) 과학기술부
4) 문화체육관광부
5) 농림수산식품부
6) 노동부
7) 법무부
8) 행정안전부

2. 지방자치단체의 지원정책
1) 충청남도
2) 경기도
3) 전라북도
4) 경상북도
5) 인천광역시
6) 기타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다문화(multi-culture, inter-culture, cross-culture)는 일반적으로 성별, 종교, 직업, 계층, 인종 등에 다라 각 사회집단들의 고유한 문화적 특성이 다양하게 존재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최근 우리나라에서 다문화가족정책을 비빔밥 문화론으로 표현하고 있는데, 이는 우리나라의 기존 가족과 다문화가족과의 융합을 마치 비빔밥이 여러 재료가 어우러져 특유한 막을 만들어가는 것에 비유한 것으로 샐러드 보울보다 완전한 통합을 의미하고 있다.
다문화가족의 생활 실태 및 문제점은 크게 네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첫째, 언어와 문화적 적응 문제, 둘째 경제생활 및 어려움의 문제, 셋째 자녀양육과 교육의 문제, 넷째 친척, 이웃과의 관계 및 편견문제 등이다.
현재 추진되고 있는 다문화가족 지원정책은 주체기관 별로 분류하면 다음과 같다.




Ⅰ. 다문화가정지원정책의 현황


1. 중앙정부의 지원정책

1) 보건복지부

신정부의 개각이후 여성가족부가 여성부로, 보건복지부는 보건복지가족부로 개편되면서 2008년부터 보건복지가족부가 결혼이민자가족지원사업 주관부처로 됨에 따라 다문화가족과 등의 부서에서 사업의 총괄기능을 담당하고 있다. 그 대표적인 변화의 하나가 보건복지가족부에서 2008년 3월 21일 공포, 2008년 9월 22일 시행한 다문화가족지원법이다. 이를 근거로 결혼이민자가족센터가 ‘다문화가족지원센터’로 개칭․ 확대되어 전국 총 80개 센터에서 다문화가정관련 사업이 추진되고 있다(1개소당 사업비 50백만원 지원). 이처럼 보건복지가족부의 다문화가족정책은 ;다문화가족지원법‘으로써 다문화가정의 사회통합을 종합적으로 지원하는 한편 우리 사회의 다문화성을 높이기 위한 법적 기반을 마련하였다.
다문화가족지원법의 내용은 다문화가족 구성원의 사회 통합과 안전적인 가족생활을 지원하기 위한 생활정보 제공, 교육 지원 등 다문화가족에 대한 다양한 지원 정책을 체계적으로 추진하고, 다문화가족지원센터의 법적 근거를 마련하는 것 등이다. 다문화가족지원센터는 한국어, 문화교육, 가족교육, 상담, 자녀교육 등 다양한 서비스를 원스톱으로 제공하고 센터의 인력확대 및 보수교육 등을 통해 종사인력의 역량 강화와, 다문화가족과 지역사회가 함께 하는 전국대회를 추진하는 등 지역사회 협력 네트워크의 강화를 목적으로 한다.

참고 자료

다문화가정의 문제점과 정책적 지원방안 연구 / 모선희 [외저] ;충남발전연구원, 2008
보건복지가족부(2008). 다문화가족 생애주기별 맞춤형 지원 강화대책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