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링컨의 노예 해방

저작시기 2008.05 |등록일 2009.12.29 워드파일MS 워드 (docx) | 6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링컨의 노예 해방 리포트

목차

Ⅰ. 서론
Ⅱ. 노예 해방 선언의 목적
Ⅲ. 링컨과 시민의 자유
Ⅳ.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미국의 제 16대 대통령 링컨은 미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에서 위대한 대해방자(Great Emancipator)로 칭송되고 있다. 또한 그는 미국 민주주의의 우상으로써, 인권 운동이 대표자로써, 영웅화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모든 수식어들이 항상 참은 아니다. 과연 1863년 1월 이루어진 그의 노예 해방 선언이 전적으로 그의 인권 사상으로 인해서 이루어진 순수한 결과물이었을까? 과연 전쟁 기간 동안 그는 민주주의의 수호자로써 성실하게 행동하였을까? 이에 대해 본론에서는 그에 반대되는 여러 가지 역사적인 사실들을 분석해본다.

Ⅱ. 노예 해방 선언의 목적

링컨이 위대한 대해방자로 불리는 이유는 그가 미국의 노예제를 폐지했기 때문이다. 잘 알려져 있듯이 그의 치세는 크게 미합중국의 통합을 유지하였다는 점과 흑인 노예를 폐지하였다는 두 가지 관점에서 칭송되고 있다. 현대인들은 그를 그 당시 근대적인 사상을 도입함으로써 사회를 개혁한 사람으로 존경한다. 그는 공화주의적 자유와 계몽 사상을 적용해서 피부 색에 관계없이 모든 사람들에게 아버지와 같은 존재가 되었다. 마틴 루터 킹 목사가 워싱턴 시에서 행진을 하기 전 링컨이 동상 밑에서 연설을 하였다는 점도 이와 같은 관점을 잘 나타내 준다. 하지만 보다 깊이 분석을 해 보면, 실제로 노예 해방 선언은 전혀 별개의 목적으로 이루어 진 것임을 알 수 있다.


그림 1. (좌) 제 16대 미합중국 대통령 링컨 (우) 노예 해방 선언 작성 장면

미합중국 군대의 최고 통수권자로서 링컨은 남북전쟁을 자신의 개인적인 임무로 받아들였다. 링컨의 관점에서 전쟁의 가장 큰 목적은 미합중국을 다시 복원하는 것이었다. 비록 남부동맹이 전쟁을 시작하였지만 링컨은 남부 동맹과 외교적 관계를 다시 복원하는 것으로 대립이 해결된다고는 생각하지 않았다. 이러한 관점 때문에 우리는 남북 전쟁을 내전으로 보지, 서로 다른 국가간의 대립이나 독립을 위한 전쟁으로 보지 않는 것이다.
그러므로 현재 우리들이 남북 전쟁을 바라보는 관점은 링컨 대통령의 의도에 의해서 형성되었다고 볼 수 있다. 그는 이러한 관점을 호레이스 그릴리(Horace Greeley, 뉴욕 트리뷴 지의 편집장이자 훗날 공화당 대통령 후보)에게 보낸 편지에서 잘 드러냈다. 노예 해방 선언을 공표하기 한 달 전, 링컨은 다음과 같이 그릴리에게 편지를 보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