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소비자와 마케팅 - 지속가능한 개발 - 경북도청의 “그린 경북”

저작시기 2009.10 |등록일 2009.12.29 한글파일한글 (hwp) | 17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소비자와 마케팅 - 지속가능한 개발이라는 주제로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경북도청에서 지속가능한 개발을 위해 무엇을 시행하였는지 조사한 자료입니다.

PPT를 위해 모은 자료이기 때문에 - 정리가 말끔하지 못합니다. 이해해주시길^ ^

양은 정말 알찹니다.

목차

Ⅰ. 지속가능한 개발의 등장배경

Ⅱ. 지속가능한 개발의 개념과 요건

Ⅲ. 지방의제 21의 의의

Ⅳ. 「Pride 경북」- 경북도청을 선정한 이유

Ⅴ. 경북도청의 주요 시책

본문내용

Ⅰ. 지속가능한 개발의 등장배경

지속가능한 개발에 대한 논의의 시작은 1972년 로마클럽이 발표한 ‘성장의 한계’라는 보고서와 같은 해 유엔인간환경회의(United Nations Conference on the Human Environment)에서 주장한 ‘하나뿐인 지구’라는 회의라고 할 수 있다. 이 보고서나 환경회의는 지구상의 심각한 환경문제를 새롭게 인식시키는 커다란 계기가 되었다.
또한 1987년 세계환경개발위원회가 발표한 ‘우리 공동의 미래’라는 보고서(일명 브룬트란트 : Bruntland 보고서)에서 ‘환경적으로 건전하고, 지속가능한 개발(Environmentally Sound and Sustainable Development : ESSD)’ 이라는 새로운 개념을 제시하였으며, 오늘날 국제사회에서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한편, 1992년 브라질 리우데자네이루에서 개최된 유엔환경개발회의에서는 지속가능한 개발을 달성하기 위하여 인류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고 구 구체적인 실천과제인 ‘21세기 지구환경보전을 위한 의제 21(Agenda 21)’을 채택하여 범지구적 차원의 지속가능한 개발을 촉구하고 있다. 그리고 2002년 8월 남아프리가공화국 요하네스버그에서 개최된 세계지속가능정상회의에서는 ‘의제 21’ 채택 이후 그동안의 성과를 평가하고 21세기 지구촌의 지속가능한 개발의 실천방안들에 대해 지혜와 역량을 모으는 계기가 되었다.

Ⅲ. 지방의제 21의 의의

1. 의제 21과 지방의제 21의 개념
1) 의제 21
1992년 6월 리우데자네이루에서 세계 178개국 정부와 NGO대표들이 참석한 가운데 지구환경문제 해결방안을 논의하기 위하여 이른바 리우 회의가 열려 ‘의제 21(Agenda 21)’이 채택되었다. 의제 21은 21세기의 지구환경보전 실천강령으로서 환경적으로 건전하고 지속가능한 개발을 실현하기 위해 모든 국가와 집단간에 상호 협력체계를 구축하여 정책방향과 목표를 설정하고 정책적 수단과 방법을 강구하여 실행할 것을 유도하는 지침서이다. 의제 21은 법적 구속력을 가지지는 않지만, 각 의제의 내용이 세부적 정책지침을 담고 있으며, 앞으로 각국이 행동으로 옮겨야 할 조치들로 이루어져 있다.
특히 의제 21의 제 28장은 지구환경보전을 위한 지방정부의 역할을 규정하고 그 중요성을 강조하는 부분으로서, “지방정부는 경제, 사회, 환경의 조직을 구성․운영․유지하고, 지역환경정책과 규제방안을 수립하며, 국가적․광역적 환경정책의 수행을 도우며, 지속가능한 발전을 촉진시키기 위해 주민을 교육시키고 동원하며 책임을 지우는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고 되어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