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세계사]이슬람 제국들의 다양성과 통일성에 대한 심층분석

저작시기 2009.12 |등록일 2009.12.29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세계사]이슬람 제국들의 다양성과 통일성에 대한 심층분석

자료 보장합니다.^^* A+ 꼭 받으세용~

목차

1. 들어가기
2. 이슬람제국의 다양성과 통일성

-오스만 제국의 경제
1) 상품 작물의 재배
2) 오스만 제국이 영토를 넓혀나간 이유
TIP. 오스만 제국의 지도 제작

-사파비 왕조의 경제
1) 이란 지역의 무역
2) 압바스 1세의 중상주의 정책

-무굴 제국 시기 인도의 경제 성장
1) 은, 오스만 제국과 사파비 왕조를 거쳐 무굴 제국으로
2) 인도의 섬유산업
3) 무역과 도시 발달
TIP. 바스코 다 가마의 첫 번째 향료 교역
4) 유럽 상인의 등장과 인도양 교역권의 성격 변화
5) 농촌의 정체와 빈곤

-이슬람 세계의 문화적 다양성

-비잔티움의 성 소피아 성당은 콘스탄티노플 점령 후에 이슬람 모스크로 사용되었다.
1) 비잔티움 양식을 계승한 오스만 제국의 모스크
2) 사파비 왕조의 이란-이슬람 문화
3) 무굴 제국의 힌두-이슬람 문화

3.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들어가기

16~18세기 이슬람 세계는 단순히 ‘이슬람’이라는 종교적 코드로만 설명될 수 없다. 이슬람이라는 보편성이 있었지만 오스만 제국과 사파비 왕조는 경제적 이권을 두고 충돌하였으며 무력을 동원하기도 하였다. 이 과정에서 두 제국은 오히려 무슬림이 아닌 아르메니아 인들에게 상업적 특혜를 주기도 했다. 사파비 왕조는 정책적으로 비단 산업을 육성하였고, 오스만 제국이 콘스탄티노플을 점령한 것도 지중해 시장을 장악하려는 경제적 욕구가 반영된 것이었다. 무굴 제국은 초기에 문화적 공통성을 들어 사파비 왕조에게 지원을 요청하였으나 권력이 안정된 후에는 사파비 왕조와 대립하였다. 구자라트와 벵골로 대표되는 산업 기지를 가진 무굴 제국은 인도양 교역의 중심이었다. 그러나 인도 남부에는 전통적으로 인도양 교역망에서 활약해 온 또 다른 세력이 존재하고 있었다. 이 장에서는 종교가 아닌 경제의 관점에서 16~18세기 이슬람 세계를 재구성해 본다.
이 시기 이슬람 제국에서는 지역적 전통을 수용한 위에서 개성있는 이슬람 문화가 꽃피었다. 오스만 제국에서는 비잔티움 문화와 투르크 문화를 아랍 전통과 결합하여 독창적인 투르크-이슬람 문화가 형성되었으며, 사파비 왕조에서는 페르시아의 전통 위에 이슬람 문화가 꽃피는 이란-이슬람 문화가 발달하였다. 무굴 제국에서는 이슬람 문화가 힌두 문화와 결합하여 힌두-이슬람 문화가 발달하였다.


2. 이슬람제국의 다양성과 통일성

오스만 제국의 경제
1) 상품 작물의 재배
해안지방에서는 1700년까지 광범위한 변화가 나타났다. 오스만 제국에서는 아메리카 대륙에서 들여온 옥수수와 담배, 인도에서 유래한 목화 같은 환금 작물을 생산하는 상업적 농업이 급속하게 발전했다. 루마니아·불가리아·트라키아·마케도니아·아나톨리아의 농민들은 옥수수를 식량과 가축 사육용으로 심기 시작했다. 아메리카 원산의 이 신종 작물은 재래 작물에 비해 생산성이 월등하게 높았으므로, 그들은 과거보다 훨씬 많은 양의 밀과 소를 수출할 수 있었다. 흑해와 에게 해 북부의 연안지방이 그런 발전의 주무대였다.

참고 자료

로버트 B. 마르크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