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식론

저작시기 2009.12 |등록일 2009.12.29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시대별로 잘 정리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목차

1. 인식론 [認識論, Epistemology]이란?
2. 인식론의 역할과 다른 분야와의 연관
3. 인식론의 역사

본문내용

1. 인식론 [認識論, Epistemology]이란?


인식론 (Epistemology) 는 그리스어 episteme=science 와 logos=word/speech 의 합성어로서 지식 (Knowledge) 의 본질 (nature), 기원 (origin), 범위 (scope) 를 다루는 철학의 한 분야다.
지식의 본질·기원·근거·한계 등에 관한 철학적 연구 또는 이론. <인식론>이라고 번역되는 영어·프랑스어는 그리스어의 에피스테메 (episteme;지식·인식) 와 로고스 (logos;이론) 를 결합시켜서 만든 것이다. 이러한 용어가 널리 사용되게 된 것은 19세기 중반 이후의 일이지만 지식을 둘러싼 철학적 고찰의 기원은, 그보다 훨씬 오래 되었다. 예컨대 고전기 그리스에서 소피스트들이 논했던 상대주의의 진리관에서는 이미 상당히 진전된 인식론적 고찰이 포함되어 있었으며, 소크라테스 또한 그 대화활동 속에서 크게 지식의 본질이나 지식획득의 방법에 대하여 논하였다.
인식이란 무엇인가? 그리고 그 기본 형태는 어떠한가? 무지에서 지식으로, 하나의 인식에서 더 깊은 다른 인식으로 나아가는 것은 어떤 법칙에 의해 가능한가? 진리란 무엇인가? 진리의 기준은 무엇인가? 어떤 수단과 방법에 의해 오류를 극복하고 진리에 도달할 수 있는가? 이와 같은 철학적 제 문제가 인식론에서 다루어진다.
오늘날 형식논리학은 주로 인공적이고 형식화된 언어나 이들의 구문론(構文論)이나 의미론(意味論)을 연구대상으로 삼고 있다. 논리적 구문론은 내용과는 무관하게 언어 표현의 구성과 변형의 규칙을 형식의 측면에서만 정식화한다. 논리적 의미론은 언어체계의 각 요소에 대한 의미를 명백히 하기 위해 언어체계를 분석한다. 이론적 지식에 대한 형식논리학적 분석은 커다란 성과를 거두었다. 예컨대, 사이버네틱스는 인공적으로 형식화된 언어에 기초한 지식의 분석법 없이는 생겨날 수 없었을 것이다. 이러한 방법을 통해 기존 지식을 분석하고 이를 적절하게 재편성하며 가능한 한 엄밀하게 형식화된 체계로 표현함으로써 인간 사고의 몇몇 기능을 기계에 부여할 수 있는 것이다. 형식논리학에 의한 지식의 분석은 새로운 지식을 획득하는 데 도움을 준다. 그것은 엄밀히 형식화된 이론의 구축에 필요함에도 불구하고 아직 갖추어져 있지 않은 몇 가지 요소와 고리를 발견해 내고 인간의 사고를 그것들의 탐구에 향하도록 만드는 데 유용하기 때문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