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기준층 계획, 엘리베이터 계획, 방재계획

저작시기 2009.03 |등록일 2009.12.29 한글파일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기준층 계획, 엘리베이터 계획, 방재계획

목차

1. 기준층 계획(typical floor plan)
⑴ 초고층 기준층 계획의 장점
⑵ 엘리베이터실(elevater shaft)의 배치
⑶ 모듈화 플랜(grid planning)

2. 엘리베이터 계획(Elevator plan)
⑴ 엘리베이터 구획과 코어 비율
⑵ 엘리베이터 서비스
⑶ 배치계획
⑷ 조닝계획
⑸ 안전대책
⑹ 비상용 엘리베이터(emergency elavator)
⑺ 대수산정

3. 방재계획(disaster prevention plan)
⑴ 목표
⑵ 연소의 특성
⑶ 검토사항
⑷ 피난 및 소방활동상의 문제점
⑸ 방재대책
⑹ 방재 시스템의 접근
⑺ 초고층 건물의 화재 사례

본문내용

1. 기준층 계획(typical floor plan)

⑴ 초고층 기준층 계획의 장점
초고층 건축기술의 특징 중 하나는 다층적중에 있으며 이에 따른 기준층 설계와 공사계획은 기둥, 공법, 빌딩관리면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초고층 건축의 장점은 첫째는 계획의 자유도이다. 빌딩 성격에 맞는 가장 바람직한 도형화된 형태와 기준층 플랜을 선택하여, 고속의 엘리베이터가 수직 교통을 대신하여 각 층의 통로거리를 단축하고 단순화에 의해 건물의 효율, 사무능률과 생산성을 높인다.
둘째는 공간의 질 향상에 가능성이다. 급속한 기술혁신으로 업무 중추인 사무실 기능의 합리화를 위한 새로운 최첨단 사무기기를 수용하고 정보화 시대에 대응하는 업무형태, 조직구성, 집무공간을 제공해야 하며 그로 인해 공간의 균질성과 유연성(flexibility)을 높일 수 있다. 주거공간이 상부층인 경우 쾌적성의 향상(grader-up)된 구조적 검토가 선행되어야 한다.

⑵ 엘리베이터실(elevater shaft)의 배치
수평으로 적중된 직무공간과 수직으로 관통된 엘리베이터의 조합이 초고층의 기본구성이다. 엘리베이터는 집중되어야 하고, 중앙(center)형과 편심형이 있을 수 있으며, 중앙코어(center core)형식은 구조적 균형성과 등거리의 기둥 없는 균질공간을 구성하는 가장 일반적인 방법이 된다. 내부공간과 외부공간의 획일적 처리의 대안으로서 제안된 형태가 복수코어형식이다. 복수코어 형식은 장대 스팬(span)과 기둥이 없는 하나의 업무공간을 구성하며, 엘리베이터와 사무실 공간구성이 외관으로 표현되어 개성적 특징을 나타낸다.

⑶ 모듈화 플랜(grid planning)
사무실 공간에서의 균질성은 단순히 평면형의 문제가 아니다. 거주환경을 구성하는 설비와 전기적인 기능의 밀도있는 배치가 수반되어야 한다.
질공간의 구성은 건설생산의 합리화와 결부되며 환경과 설비공간의 집합에 의해 전체의 사무실 공간을 이루게 된다.
단위공간을 공간구성 단위라고 부르고 그 배수에 의하여 칸막이 벽을 만든다. 모듈화 플랜 설계는 계획에서 시스템 이외의 건설 합리화의 장점이 있으며 표준화, 조립화, 양산화의 중요 수단이다.
사무실의 안길이는 편측 채광일 경우 채광과 환경 측면, 좌석배치 등을 고려할 때 12~13m를 적정 수준으로 본다.

2. 엘리베이터 계획(Elevator plan)
코어 계획에 관련된 중요한 요소는 기준층의 규모와 층수, 모듈(grid)치수이다.
구조방식, 설비방식, 골조시공방식, 관리방식 등 광범위한 제 요소를 종합 검토를 통하여 건물의 운영기능과 사무의 최대 효율을 기하는 조정작업이 필요하다.

⑴ 엘리베이터 구획과 코어 비율
상층부를 지원하는 엘리베이터를 포함한 코어면적은 사용 유효면적에는 비사용면적(dead space)으로 남게 되므로, 이를 어떻게 효율적으로 줄이고 경제적인 바닥면적을 추출할 수 있는가 하는 것이 건축계획에서 매우 중요한 관건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복합용도의 경우 각 기능에 전용하는 엘리베이터 뱅크 시스템의 분산이 필요하며, 이는 저층부 바닥면적의 심각한 잠식을 초래한다. 그 결과, 코어비의 증가는 실직적으로 전용면적을 줄이게 됨으로써 경제성과 효율성을 감소시킬 수 있다.
즉 무엇보다도 건물이 초고층화 될수록 증가되는 코어면적비를 줄일 수 있는 적절한 엘리베이터 구획 시스템 결정을 위한 검토가 필요한 것이다. 일반적으로, 셔틀 엘리베이터에 의해 지원되는 스카이 로비(sky lobbies)는 더블 데크(double-deck)와 콰트로 셔틀(quadraple shuttle)등의 채택으로 코어의 소요면적을 줄이는데 효과적이다. 따라서 층수는 구조 시스템보다 엘리베이터 시스템에 의해 제한을 받는다. 엘리베이터 구획 시스템과 층수, 저층 바닥면적의 잠식되는 비율이 검토되어야 한다.

⑵ 엘리베이터 서비스
초고속 엘리베이터의 운전효율은 건물의 중추기능이며, 서비스의 수준은 승차 대기시간의 단축으로 좌우된다. 대수가 많은 출발 기준층에서 탑승시간을 단축하는 검토는 특히 계획과 직결되는주요한 요소이다. 평균 운행간격은 30~40초 사이에서 다음과 같은 기준으로 한다.

30초 미만 : 양호
30~40초 : 대체로 양호
40초 초과 : 불량

일반적으로 출발 기준층으로부터 최상층 서비스층 까지의 평균 운행시간을 30초 이하로 계획한다. 효율적인 서비스를 주안점으로 하는 고층용 엘리베이터는 정지하지 않은 구획을 설정하여 고속화 효과를 최대한 도모해야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