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장구의 구조와 명칭 정리자료.hwp

저작시기 2009.04 |등록일 2009.12.29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장구의 구조와 명칭 정리자료.hwp

목차

✍ 장구의 구조와 명칭
✍ 유사용어
✍ 구음 및 기호
   -가락의원리-

본문내용

✍ 구음 및 기호
✐ 궁편
궁 (○) - 장구의 왼편 복판(장구의 좌우가 바뀌지않도록 주의)을 궁채로 친다.
쿵 (○) - ‘궁’과 같은 요령. 좀 더 세게 쳐준다.
구쿵 (○○)  - 첫 궁은 약하게, 두 번째 쿵은 세게 연달아 쳐준다.
✐ 채편
다(․) - 왼편을 ‘따’로 치지않고, 열채의 끝으로 채편 복판을 톡 퉁긴다.
다르르르(․․․․) - 열채의 끝으로 채편 복판을 톡 퉁긴 후 떨어준다.
따(l) - 장구의 오른편 복판을 열채로 치는데, 이때 왼팔을 밑으로 쭉 뻗어 주어야 보기에 흉하지 않고 소리도 제대로 난다. (열채 쥐는 법, 치는 방법과 치고 난 후 채의 기울기와 위치 확인)
기덕(i) - 왼편을 ‘따’로 치지않고, 열채의 끝으로 채편 복판을  톡 퉁김과 동시에 ‘딱’하고 잡아채어 때려주는데, 이때 열채의 끝은 채편 복판과 약간 떨어지게(1센티정도),  테 쪽은 딱 붙게 하여준다. 

✐ 합
덩(ⓛ) - 장구의 궁편(궁,○)과 채편(따,l)를 동시에 친다.
기덩(ⓘ) - 궁과 기덕을 동시에 친다.(처음에는 얼렵기 때문에 ‘기’를 먼저 치고 이어 바로 ‘덩’을 쳐준다.)  
더덩(ⓛⓛ) - 채편의 기덕, 궁편의 구쿵을 (‘기’와‘구’, ‘덕’과‘쿵’)을 동시에 친다.(어려우면, 열채의 끝으로 채편 복판을, 궁채의 궁알로 궁편위 복판을 동시에 톡 퉁겨 친 후 덩을 쳐준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