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경제학 콘서트 -다함께 잘사는 법

저작시기 2009.12 |등록일 2009.12.28 파워포인트파일MS 파워포인트 (pptx) | 59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세계적 베스트 셀러인 경제학 콘서트 중 다함께 잘사는 법 파트에 대한 개인적인 정리 내용입니다.

목차

부자가 되고 싶으면 세계와 연결되라
세계 상호의존의 축복성과 저주성
가장 잘 할 수 있는 것을 하는 것
무 역 장 벽

본문내용

부자가 되고 싶으면 세계와 연결되라
현재의 벨기에 자리에 있었던 번성한 상업도시로서, 1세기 이후 북유럽 전역으로 무역을 하며 부유해졌고, 이후 직조산업의 중심지가 되어 섬유를 사기 위해 즈웨인 강으로 배들이 몰려왔다.

프랑스와 부르고뉴 군주들의 점령하에서도 브뤼헤의 넘쳐나는 부는 250년간이나 계속되었다. 무역도시들의 한자동맹 중심지가 되었고, 예술이 번창했으며, 인도에서 들어온 다이아몬드를 세공하는 신규 산업이 발달했다. 브뤼헤의 인구는 런던의 2배가 되었다. 세계 각지의 좋은 상품들이 뵈르스 Van der Beus 가족이 운영하는 선술집에서 거래되었다. 오늘날 증권거래소를 뵈르스 라고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15세기 들어 즈웨인 강 어귀가 막히기 시작했고, 커다란 배가 더 이상 브뤼헤 부두에 다다를 수 없었다. 결국 한자동맹의 중심지는 안트베르펜 해안으로 옮겨갔고, 물길이 막혀 더 이상의 무역이 불가능해진 브뤼헤는 빠르게 침체되어 가 죽음의 브뤼헤로 불렸다.
물길이 막히면서 자연스레 브뤼헤의 부도 같이 말라버리고 만 것이다.

서유럽 경제의 강자 자리를 새롭게 넘겨받은 곳은 스헬데 강을 통해 세계와 연결되어 있었던 안트베르펜이었다. 당시의 부유함은 오늘날에도 확연히 남아있다. 안트베르펜의 대성당이 스카이라인을 아름답게 장식하고 있으며, 조약돌 도로 위에 5,6,7층으로 지어진 마르크트 광장의 길드 하우스는 뾰족한 지붕과 좁은 창문의 독특한 건축양식으로 관광객들의 감탄을 자아내고 있다.

세계 상호의존의 축복성과 저주성
세계 경제의 상호의존의 가장 뚜렷한 징후는 외국 제품들을 손쉽게 구입할 수 있다는 것이다.
축복인 이유는 누군가 태어난 곳에서 이곳저곳 돌아다니지 않고도 다양하게 기호를 만족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Ex) 대한민국의 슈퍼마켓에서 손쉽게 영국산 와인을 살 수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