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독후감, 감상문 ) 공부도둑 장회익

저작시기 2009.12 |등록일 2009.12.28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독후감, 감상문 )공부도둑 - 내용감상, 줄거리, 나의 생각 등등

목차

1. 줄거리 / 내용 감상 / 느낀점


2. 본 책에서 가장 인상적인 구절


3. 함께 토론해 봅시다!


4. 관련 도서 혹은 도움이 될 자료

본문내용

#1.
돌이켜보면 1990년대 말 ‘열린 교육’과 ‘7차 교육과정’이 실시되면서 많은 일들이 일어났다. 일련의 ‘자율, 개방화’ 조치 이후 강압적으로 잡아 두었던 사회 분위기가 풀어지면서 학교 분위기도 달라졌고, 2000년 전후 중고등학교에서는 수업 자체가 불가능한 상황들이 벌어졌다. 학생들은 수업 시간에 마구 떠들고 교실을 들락거렸으며 또 한없이 자거나 심지어 일찍 조퇴들을 하기도 했다. 이런 현상은 ‘학급 붕괴’라는 이름으로 연일 기사화되었고, 제도권 학교들이 조만간 붕괴될 듯 온 나라가 들썩거렸다. 그러나 이상하게도 제도권 학교는 붕괴하는 대신 다시 자리를 굳혀 갔다. 학생은 학생대로 각자 알아서 살고, 교사는 교사대로 학생들에게 애정을 주지 않는 대신 안정된 봉급자 생활을 즐길 줄 알게 되었고, 학교 당국은 그들대로 법에 걸리지 않는 한도에서 자율적으로 공존하는 타협이 이루어졌던 것이다. 특히 1998년 7차교육과정 실시 초기에는 학생이나 교사나 부모나 과외 교사 모두가




3. 함께 토론해 봅시다!
1-1. 대한민국에서 ‘대학 입시’란 제로섬 게임이 될 수밖에 없는 것일까?
― “제로섬 게임이 될 수밖에 없다!” VS. “마음먹기에 따라서는 윈-윈 게임도 될 수 있다!”
- 대학 입시가 전 국민의 관심사가 되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 당신은 ‘경쟁’을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좋은 경쟁’과 ‘나쁜 경쟁’은?
- 당신은 ‘경쟁’을 선택했는가? 우리는 ‘경쟁’을 조장하는 무리에게 조종당하고 있는 것은 아닐까?
- 우리는 과연 ‘경쟁’에서 벗어날 수 있을까? 우리가 ‘경쟁’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하는 힘은 어디에서 오는 것일까?
1-2. 공교육 안에서 ‘맞장 뜨기 혹은 태연자약 버티기’가 가능한가?
― “가능하다! 왜?” VS. “불가능하다! 왜?”
- 교육은 권리인가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