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사회학] 교육의 기회균등(교육 불평등)

저작시기 2009.09 |등록일 2009.12.28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1,800원

소개글

교육학- 교육사회학중 교육 기회의 불평등과 교육에 있어 기회의 평등을 어떻게 주어야 하는 가에 관한 레포트 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교육 기회균등

2. 교육기회균등의 배분방법

3. 교육기회 균등관의 변천
1) 교육기회의 허용적 평등
2) 교육기회의 보장적 평등
3) 교육 조건의 평등
4) 교육 결과의 평등

4. 사례

1) 고교 평준화


Ⅲ. 결론

본문내용

3. 교육 기회평등관의 변천
- 교육평등에 관한 관점은 시대의 상황에 따라 변화하여 왔다.
1) 교육기회의 허용적 평등
허용적 평등관은 성별․ 주거지․ 사회경제적 지위 등에 관계없이 모든 사람에게 학교에 접근할 수 있는 기회가 동등하게 주어져야 한다는 관점이다. 여기서 말하는 평등은 동서양을 막론하고 전통적 신분질서가 무너지면서 생겨났다. 신분질서가 있었던 전통사회에서는 높은 신분의 사람들만 교육을 받는 것이 당연한 것이었고 평민이나 노비 같은 낮은 신분의 사람들은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길이 아예 차단되거나 접근하기가 어려웠다. 그러나 신분질서가 무너지면서 주어진 기회를 누릴 수 있느냐 여부는 개인의 역량과 형편에 달린 것이고, 법이나 제도상으로 특정집단에게만 기회가 주어지고 다른 집단에게는 금지되는 일은 철폐되기 시작했다. 모든 학생이 동일한 학교에서 동일한 교육과정에 노출됨으로써 교육의 불균등을 막고자 했던 초기의 의무교육 현상을 반영한 것이다. 즉, 신분, 성, 종교, 지역, 인종 등을 이유로 차별해 오던 것을 철폐함으로써 누구나 원하고 또 능력이 미치는 데 까지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허용하자는 것이다.

2) 교육기회의 보장적 평등
허용적 평등관은 제도적 차별을 철폐함으로써 모든 사람에게 능력에 따라 학교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길을 열어 놓았으나 교육받을 기회를 허용하는 것만으로는 완전한 교육평등이 실현될 수 없다는 것이 드러났다. 학교에 다니도록 허용되었다 해도 경제적 능력이 없는 하류층 자녀들은 교육을 포기할 수밖에 없었다. 예를 들어 깊은 산골이나 외딴섬 같은 오지에 사는 아동들은 그곳에 학교가 없기 때문에 교육을 받을 수가 없었다. 이리하여 교육평등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취학을 가로막는 경제적, 지리적 사회적 제반 장애요소를 제거하여 가난한 집의 우수한 자녀도 학교에 다닐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주장이 강하게 일었는데 이것이 바로 ‘보장적 평등관’이다.

참고 자료

교육사회학/김신일/교육과학사
교육사회학(교육의 사회학적 기초)/김병성/ 학지사
함께하는 교육학/전태련/마이쌤
최신 교육학개론/성태제/학지사
한겨레신문/2005년 8월 16일
대전일보/2009년 9월 3일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