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문장의 의미, 발화체의 의미작용

저작시기 2009.06 |등록일 2009.12.28 워드파일MS 워드 (doc) | 10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문장의 의미, 발화체의 의미작용을 비교분석한 보고서입니다.

목차

1. 서론 – 분석의 목표와 실익
2. 본론
2.1. 문장의 의미와 발화체의 의미작용
2.2. 명제, 전제 그리고 암시
3. 결론

본문내용

언어의 가장 큰 목적은 인간들의 원활한 의사소통이다. 때문에 언어가 처음 생겨났을 때에는 분명 그 형태나 문법 등이 단순하고 사용되는 단어의 개수도 적었을 뿐만 아니라 그 의미 또한 단편적이었을 것이다. 그러나 인간의 사고작용이 점점 활발해지면서 이것들을 표현하고 서로에게 전달해야 하는 상황들이 많아졌고 이에 따라 언어의 사용이 급격하게 증가하면서 언어의 발달도 이루어졌다. 단순히 눈에 보이는 사실만을 전달하는 기능을 하던 언어가 점차 눈에 보이지 않는 것들을 드러내야 하고, 이것들을 좀 더 잘 이해시키기 위해 수식이라는 기능도 생겨났다. 이렇게 언어는 그 구조가 굉장히 복잡해지고 이중적이게 되며 언어 그 자체만 받아들여서는 말하는 사람이 전달하고자 하는 뜻을 확실하게 파악하지 못하게 되는 경우에까지 왔다. 이로 인해 원활한 의사소통을 목적으로 하여 만들었던 언어가 오히려 오해를 불러 일으키고 이는 곧 의사소통 장애로까지 이어지게 된다. 실제 각 나라의 속담이나 격언에 언어 사용에 관한 것들이 많은 것은 그만큼 언어가 우리 생활에 긍정적 또는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고 이를 인간들이 간과해서는 안됨을 보여준다.
언어를 사용함으로 인해 오해가 생기는 것은 언어라는 것이 문자로 기록하거나 단순히 사용되는 데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그것이 어떤 발화자를 통해 어떤 상황에서 사용되느냐, 즉 그 언어가 사용되는 환경의 영향을 상당부분 받기 때문이다. 말하자면 언어는 독립적으로 생각할 수 있는 것이 아닌 다양한 요소들과 연관이 있다는 것이다. 같은 말을 하여도 누가 말하느냐, 언제 말하느냐, 어떠한 어조로 말하느냐에 따라 그 의미는 완전히 반대의 의미를 가질 수도 있게 된다. 이것이 언어를 그 자체로서만 연구하는 것이 아니라 좀 더 폭넓게 이해하게끔 하는 동기가 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