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카스트제도(신분제)에 관한 고찰

저작시기 2009.12 |등록일 2009.12.28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카스트제도(신분제)에 관한 고찰

목차

●카스트 제도
●용어의 유래
●인도의 카스트제도
●한국의 신분제도
●일본의 부라쿠민제도

본문내용

2. 현상
카스트는 첫째, 서로 다른 사회계층 상호간의 통혼(通婚)의 금지 내지 제한과, 거주지나 공동 음식의 제한 및 특정한 직업과 결부되어, 그것이 세습적이라는 것, 둘째, 사회계층간의 서열이 있다는 것, 셋째, 서열의 결정방법은 정도의 차이는 있으나, 항구적인 의례상의 정(淨) ·부정(不淨)의 관념에 바탕을 두었고, 성원(成員)의 귀속은 생득적(生得的)이라는 특징을 갖고 있다.
이러한 사회구분의 전부 또는 일부에 해당되는 요소는 인도 이외의 세계 각지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예컨대 폴리네시아 ·고대 그리스 ·고대 로마 등의 귀족 ·평민 ·노예, 고대 이란의 다사, 조선시대의 사(士) ·농(農) ·공(工) ·상(商), 특정 민족이나 특정 지역에 있어서의 농경민과 수렵 ·어로민, 농경민과 목축민, 남아프리카공화국 등의 흑인과 백인을 들 수 있다.
이런 견지에서 서로 다른 인종 간의 넘을 수 없는 사회적 장벽을 카스트 라인이라고 부르는 경우도 있다. 그러나 카스트는 인도 사회나 문화, 특히 힌두교와의 깊은 유기적(有機的) 관계에 있어서만 존재하는 것이기 때문에 그것은 인도 고유의 것으로 위에서 든 예들을 카스트라고 한다는 것은 적합하지 않다고 여겨진다.
이와 같은 입장에서 인도사회를 좀더 깊이 파고들어가 보면 네 가지 카스트 계급은 오늘날 거의 고정되어 있으나, 중간의 크샤트리아와 바이샤에 있어서는 그 장벽이 실질적으로는 무너진 셈이어서, 분화된 직업이나 계급적인 서열도 부분적으로 중복되어 있어 판별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다. 그러나 브라만은 경제적으로 불리한 직종에 종사하고 가난한 경우에도 자신이 최고라는 우월감을 여전히 가지고 있어, 그것이 결혼이나 그 밖의 태도에도 나타난다.
또한 각 카스트의 내부는 다시 계급과 직업문화에 의해 세분되어 있어 그 세분화된 많은 서브카스트가 실생활에 있어서는 실질적인 기능을 가지고 있다. 서브카스트의 정확한 숫자는 확실하지 않으나 3,000 이상, 4,000∼5,000 정도로 보고 있다. 카스트 밖의 통혼은 엄격하게 제한되어 있으나 같은 카스트 안의 서로 다른 서브카스트 사이에서는 허용되어 있고, 한 계급에서 가까운 위치에 있는 서브카스트 사이에서는 통혼에 대한 저항이 지극히 적다.
이 카스트제의 여러 가지 관행이나 터부의 이행(履行)에 있어서는 광범한 지역에 걸친 카스트의 경우는 여러 가지 명칭의 위원회가 힘을 행사하나 작은 범위, 특히 촌락에서는 판차야트(panchayat)라고 하는 서브카스트 단위의 회의가 담당하고 있다. 복잡한 구성을 가지고 있는 인도사회에서, 특히 촌락에서 카스트제가 커다란 힘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은 종교상의 이유에서, 뿐만 아니라 경제적 요인의 측면에서도 설명되어야 할 것이다.

참고 자료

위키백과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