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금융위기에 따른 수출증대 방안

저작시기 2009.12 |등록일 2009.12.28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금융위기에 따른 우리나라의 수출증진 방안`이라는 주제의 리포트입니다. 해당주제와 관련된 소재로 보고서 작성시 참고하세요.

목차

서 론
본 론
1. 글로벌 금융위기에 따른 영향
2. 글로벌 금융위기에 따른 대응방안
결 론

본문내용

서 론

현재의 글로벌 금융위기는 미국발 금융위기에서 시작되었다. 미국의 저금리 정책과 주택경기부양책은 인플레압력과 주택경기과열현상을 불러왔다. 이후 이러한 현상을 억제하기위해 정책금리를 올리기 시작했다. 그러자 모기지론을 관리하는 금융회사에서 돈을 빌렸던 비우량담보대출자들이 이자부담을 이기지 못하면서 집을 팔기 시작하였다. 많은 비우량담보대출자들이 집을 팔기시작하자 집값이 떨어지기 시작했다. 원금손실을 감수하고서 팔기 시작하니 비우량담보대출을 해주었던 금융회사들이 원금을 회수하지 못하면서 파산하기 시작했다. 그리고 미국의 거대투자은행에게도 영향을 미쳐 베어스턴스, 리먼브라더스와 같은 은행들이 파산하였다. 이를 바로 서브 프라임사태라고 한다.
서브 프라임사태는 거대투자은행을 파산시켰고 이는 금융위기를 불러왔다. 서브 프라임사태는 미국경제에 악영향으로 미치기 시작하였고 투자자들의 돈이 보수적으로 운영되면서 신흥국가들에게 투자되었던 돈이 빠져나가기 시작했다.
이러한 영향은 전 세계에 미치게 되었고 우리나라 역시도 그러한 영향을 받기 시작했다. 외국인들의 주식 매도세에 주가가 하락하고 환율이 상승하는 등 우리나라 경제에 타격을 주고 있다. 그렇다면 수출의존도가 높은 우리나라가 글로벌 금융위기에 따른 환율변동에 어떠한 영향을 받고 있을까?


본 론

1. 글로벌 금융위기에 따른 영향
먼저 글로벌 금융위기에 따른 환율변동의 폭이 커서 비정상적인 환헷지펀드를 다루었던 수출중소기업들이 큰 피해를 입었다. 원래 환헷지는 외국돈과 우리 돈의 교환 비율을 미리 확정하는 계약을 맺는 것을 의미한다. 이렇게 하면서 환율변동에 의한 환손실을 피할 수 있다. 이번에 키코(Knock in Knock out)를 예로 들 수 있다. 키코는 수출로 먹고사는 기업을 타켓으로 만든 환헷지 상품이다. 키코는 계약할 당시의 달러가격에서 계약을 하게 된다.가령 A라는 회사가 1000원~1050원으로 계약 할 경우 계약한 달러 가격내에 환율이 변동되면 기업에 이익이 발생하며, 1000원미만으로 내려갈 경우 기업측에서 계약한 은행권에 해지를 요구할 수 있다. 만약에 현재 1달러환율이 1000원이라 하더라도 가입자는 약정환율인 1050원에 달러를 팔 수 있데 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