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블루오션이론 & 파괴적 혁신이론(Chritensen) 비교

저작시기 2009.12 |등록일 2009.12.28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1. 블루오션전략 또는 가치혁신이론이 산업구조분석론, 경쟁전략이론과의 어떤 관점에서 차이점?

2. 블루오션 창출을 위한 6가지 경로설명하고 각각의 사례를 들라.

3. 기업의 전략 캔버스는 어떻게 도출되는지 기술하고 그 도출된 전략캔버스에 입각하여 기업이 추구하는 전략이 좋은 전략인지 아닌지 판단하는 기준은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4. 블루오션전략 창출을 위한 전략적 가격은 어떻게 형성되는지 대다수 가격대(The Price Corridor of the Mass) 모델을 이용하여 설명하시오.

5. 공정한 절차(Fair process)의 개념을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이것이 전통적인 종업원의 성과관리 방식과 어떻게 다른지 논의하시오.

6. Chritensen이 분류한 세 가지의 고객집단, 즉 비고객(noncustomer),불만족고객(undershot customers), 초과만족 고객(overshot customer)은 어떻게 정의되며 그가 제시한 파괴적 혁신 이론(Value Innovation Theory)과 어떻게 연관이 되어 있는지 설명하시오.

7.Christensen 이 제시한 파괴적 혁신이론(Disruptive Innovation Theory)은 W.C Kim&R Mauborne 이제시한 가치혁신 이론(Value Innovation Theory)과는 본질적으로 어떤 공통점과 차이점이 있는지 논의하시오.

8. 동기 불균형(Asymmetric Motivation)과 기술 불균형(Asymmetric Skills)의 개념을 설명하고 파괴적 혁신을 추구하는 진입기업의 전략과 이에 대응하는 기존기업의 전략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논의하시오.

본문내용

1. 블루오션전략 또는 가치혁신이론이 산업구조분석론, 경쟁전략이론과의 어떤 관점에서 차이점?
: 블루오션전략을 실행해서 얻고자 하는 가장 큰 목적 => ‘두 마리 토끼를 동시에 잡는다‘는 것과 이를 통한 ‘신시장 창출’
우선, 두 마리 토끼를 잡는다는 건 과거 경영 전략에서는 금기시된 항목이자 전략이었다. 한정된 기업의 자원을 가장 가능성이 높은 강점에 집중한다는 것은 기본적인 전략이기도 했다. 그런 과정에서 기업들은 많은 경쟁을 일상화했고, 그 경쟁 속에서 수익률 하락 등의 어려움을 겪을 수 밖에 없었다.
그러다 보니 고급화를 통한 이익 증대냐, 저가 상품의 대량 판매를 통한 이익 증대냐, 를 놓고 선택하는 전략이 유행할 수 있었다. 이런 류의 경영 전략은 고객이나 마케팅, 홍보, 연구개발, 인재 등 기업의 구성 요소 중 특정 부분에 집중함으로써 기업의 성과를 극대화 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실제로 그런 전략은 초기에 매우 효과적이었고, 좋은 성과를 거두었는데, 수많은 기업들이 동일한 전략을 따라하기 시작하면서 경영 전략 역시 유행처럼 새로운 전략의 난무를 따라가는 형태로 바뀌었다.

그런 점에서 블루오션전략은 기존과는 크게 다른 관점을 지향하는 데, ‘가격이 높다고 해서 판매량이 떨어질 필요가 없다’, 는 식의 파격적인 접근법을 취한다. 즉 원가절감이 고객기대 가치를 떨어뜨리는 것이 아니며, 가격 상승이 판매량을 떨어뜨리지 않는다고 주장하고, 심지어 두 가지 이상의 목표를 동시에 추가하는 데에 초점을 맞추기까지 한다.
한 마디로 말하면, 블루오션전략은 ‘집중이 아닌, 동시성의 전략’이다.

1980년대 마이클 포터(Michael Porter)는 그의 산업구조분석론에서 산업내 경쟁강도를 5 Forces(산업내 경쟁기업,잠재적인 진입기업, 대체품, 공급자, 구매자)로 나누어서 설명하였다. 그의 이론에 따르면 산업의 경쟁은 잠재진입자의 위협과 대체재의 위협, 그리고 공급자로의 경쟁, 그리고 구매자의 경쟁위협 등 복합적으로 작용한다고 하였다.
Porter는 산업에참여하는 기업의 수가 적을수록 전반적인 수익룰이 상대적으로 높아진다는 산업집중도를 언급하였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