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과정의 사회적 성격에 대한 관점

저작시기 2009.10 |등록일 2009.12.27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교육과정의 사회적 성격에 대한 관점

목차

1. 교육과정 사회학?

2. 기능론적, 갈등론적 관점에서의 연구
1)기능론적 관점
2) 갈등론적 관점

본문내용

1. 교육과정 사회학?
- 절대적인 지식이라 여겼던 학교교육과정을 비판적으로 검토하면서 어떤 집단에 의해, 어떤 기제를 통해 취사선택되는가를 밝히고자 한다.
※ 학교교육과정은 오랫동안 오류가 없는 ‘경전’ 같은 것으로 인식되어 왔다. 즉, 어긋남 없이 완벽하다는 뜻이다. 하지만, 학교교육과정은 사회적 소산이다. 따라서 학교가 가르치는 지식은 절대적인 것도 아니고 완전무결한 것도 아니다.

- 학교가 가르치는 지식과 교육의 과정이 사회적 불평등을 매개하는 중요한 요인임을 지적하면서 교육사회학자들이 과거에 도외시해 왔던 교육과정을 탐구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 교육에서의 불평등은 교육제도에만 기인하는 것이 아니라 학교 내의 교사와 학생 간의 상호작용, 학교에서 가르치는 지식 등 학교의 교육과정과 내적 과정도 불평등을 일으키는 요소라고 주장함 그러면서 종래의 구조기능주의 이론과 인구통계학적 방법에 한계가 있음을 깨달으면서 새로운 사회이론 ‘해석적 연구방법’ 제시

-Young(교육과정 개척자)은 지식의 ‘계층화’와 사회적 계층화 사이의 관계를 규명하는데 초점 맞출 것을 강조 , 그렇게 함으로써 사회에서 지배적인 가치의 유형, 사회적 보상, 권력의 배분, 지식의 조직사이의 관계를 규명할 수 있다고 봄

-학문중심적 교육과정의 특성을 봤을 때, 교육내용에서 높은 성취를 나타내는 학생은 대체로 상층계급 학생들이므로, 교육과정이 사회계층의 유지와 깊이 관련되어 있음을 짐작할 수 있다.

※이글스톤에 의하면, 교육사회학자들은 오랫동안 교육기회의 분배와 선발과정에만 전념해 왔고, 교육과정을 내용은 무시해 왔으며, 관심이 있다하더라도 기능주의적 관점에서 교육과정이 ‘합의’된 것이라는 가정에 기초해 두어왔다고 지적함.

-비판적 교육과정이론의 주창자 ‘애플’은 전통적인 논의 양식이 탈 정치적이며, 탈 역사적이기 때문에 교육과정의 선정과 조직의 뒤에 깔려 있는 복잡한 정치, 경제관계를 간과하고 있다고 비판.→이는 이데올로기적 근원을 탐구하는데 적합하지 않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