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수력발전의 양식과 우리나라 수력발전소의 위치와 유형별 분포 현황

저작시기 2009.12 |등록일 2009.12.27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수력발전의 양식과 우리나라 수력발전소의 위치와 유형별 분포 현황에 관한 한글파일 자료입니다. 일반인들이 잘 알지 못하는 수력발전유형들까지 세세하게 조사하였습니다.

목차

수력발전
수력발전의 양식

본문내용

수력발전
․ 수력발전이란 하천 또는 호소 등에서 물이 갖는 위치에너지를 수차를 이용하여 기계에너지로 변환하고 이것을 다시 전기에너지로 변환하는 발전방식이다. 즉, 물이 떨어지는 힘으로 수차를 돌리면 수차의 축에 붙어있는 발전기가 돌아가게 되어 전기가 발생하는 것이다. 이때의 발전기 출력은 낙차와 수량과의 곱에 비례한다. 수량은 지점별로 다르지만 그 양이 연간 강수량에 비례하므로, 수차에 큰 낙차가 작용할 수 있도록 인공적으로 댐을 막기도 하고 수로를 바꾸기도 한다.
P = 9.8 × Q × H × ζ

P : 理論水力(㎾), Q : 사용수량(㎥/sec), H : 유효낙차(m), ζ : 종합효율(수차효율×발전기효율)

․ 수력발전은 국내 부존자원인 물을 이용하여 전력을 생산하므로 무공해 청정에너지이며 발전연료 수입 대체효과, 양질의 전력공급에 기여하고 있다. 기동과 정지, 출력조정 시간이 원자력이나 화력 등 기타 전력설비에 비해 빨라 부하변동(負荷變動)에 대한 속응성이 우수하며 양질의 전력공급에 기여하고 있다. 수력발전소는 외부의 전원 없이 자체 기동이 가능하며, 짧은 시간 내에 전출력까지 송전할 수 있으므로, 전 지역 광역정전, 또는 일부지역 정전 시 인접한 계통으로 부터 수전이 불가능 하거나 수전에 30분 이상 소요될 때에는 정전된 지역 내의 자체 기동 발전소를 가동하여 전력계통에 전력을 공급한다. 이렇게 수력발전은 속응성을 활용하여 원자력 및 화력의 대용량기가 불시에 고장 등 사고 시에 대비한 상시대기 예비력으로 운용되어 전력공급신뢰도 향상에 기여하고 있다.

수력발전의 장점
① 공해가 없다.
② 연료 공급이 필요 없다.
③ 유지비가 싸다.
④ 한번 건설해 놓으면 연료 걱정 없이 전기
를 계속 일으킬 수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