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광고 리터러시를 통한 사회과 교육

저작시기 2009.08 |등록일 2009.12.27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광고를 통해서 사회과 교육을 어떻게 할 수 있는가에 대한 보고서 입니다.

목차

Ⅰ. 문제 제기

Ⅱ. 이론적 배경

Ⅲ. 실제 수업에의 적용
1) 광고 분석의 사례
2) 교수-학습 활동안
3) 사회과 수업에의 기대효과

Ⅳ. 결론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문제제기
‘광고의 홍수’, 이 시대를 특징짓는 대표적인 말이다. 집에서 단 한발자국만 나가도 온 세상을 도배한 광고를 피할 수는 없다. 집 안에만 있더라도 상황은 크게 달라지지 않는다. 외부와 소통할 수 있는 모든 매체가 광고를 쏟아낸다. 속세와의 연을 끊고 깊은 산 속에서 은둔하는 삶을 택하지 않는 이상 광고는 항상 우리와 함께 한다.
이렇듯 우리 생활 속에서 넘실대는 광고는 하나의 일상이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늘 광고에 대해 의식적 혹은 무의식적인 관심을 보이곤 한다.
이러한 광고를 보며 아동들은 아무런 비판의식 없이 무의식적으로 수용할 소지가 많다. 이러한 미디어를 통해 아동들은 자신의 가치관을 형성하게 되는데 긍정적인 영향도 있겠지만 부정적인 영향 또한 크게 작용하고 있을 것이다. 광고는 세상을 그대로 보여주기 보다는 일부만을 보여 주거나 왜곡시켜 보여주는 경우가 많다. 그러므로 광고에 대한 시각을 올바르게 심어 줄 필요가 있다. 이것이 광고의 분석을 통한 사회과 교육을 선정한 이유이다.
아래에서는 요즘 가장 많이 쏟아지고 있는 0kcal 식음료에 대한 광고에 대한 분석을 통해 사회과 수업을 진행 해 보고자 한다.


Ⅱ. 이론적 배경

1) 롤랑 바르트의 기호체계
롤랑 바르트는 소쉬르가 확립한 기호의 자의성을 수용한다. 소쉬르는 언어적 기호를 주된 연구의 대상으로 삼았으며, 기호란 기표와 기의의 결합으로 의미를 지닌 물리적인 대상으로 간주하였다. 기의는 ‘사물’의 정신적 표상이고 기표는 그것의 매개체로 말, 이미지, 소리 등의 질료적 성격을 띤다. 그는 기의와 기표의 기본적 차이점으로 후자가 매개체라는 점과 기호학적 기의도 언어 기호의 중개를 통하여 이루어질 수 있다는 점으로 지적한다. 이러한 기표와 기의는 문화적 관습 등에 의해 자의적으로 구성된다.

참고 자료

SSE 사회과 학습자료실-박길자 (ilsa.pusanedu.or.kr) - 기호관련자료
실과 교육과 8조 수업 자료
http://www.17tea.co.kr/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