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현대판 마녀 사냥에 대한 고찰

저작시기 2009.12 |등록일 2009.12.27 한글파일한글 (hwp) | 28페이지 | 가격 3,800원

소개글

현대판 마녀 사냥 현상을 중세 마녀사냥과 비교하고 그 원인과 사회적 효과를 살펴본 글입니다.

목차

1. 서론
- 연구 배경 및 목적

2. 본론
2.1 마녀 사냥 관련 사례
(1) 최민수 사례
(2) 개똥녀 사례
(3) 재범 사례
(4) 루저녀 사례

2.2 중세의 마녀 사냥
(1) 중세 마녀의 개념과 마녀 사냥
(2) 중세 마녀 사냥의 등장 배경

2.3 현대판 마녀 사냥
(1) 매카시즘
(2) 현대판 마녀의 특징
(3) 현대판 마녀사냥의 특징
(4) 현대판 마녀사냥의 원인 분석 - 시대 보편적 원인
(5) 현대판 마녀 사냥의 원인 분석 - 현대 특징적 원인

2.4 마녀 사냥의 전개과정
(1) 중세 마녀사냥의 특징과 전개과정
(2) 현대 인터넷 마녀사냥의 특징과 전개과정

2.5 마녀 사냥에 대한 평가 및 사회적 영향 고찰
(1) 누적된 욕구 불만 배출 매커니즘으로서의 마녀사냥
(2) 집단적 이성의 마비
(3) 사회적 희생양 문제
(4) 집단적 윤리 의식 저해

2.6 마녀 사냥 현상에 따른 부정적 측면에 대한 해결방안 제시
(1) 관용 정신
(2) 건전한 사회적 분출구 형성
(3) 인터넷 실명제 도입

3. 결론
- 마녀 사냥에 대한 반성과 앞으로의 전망 제시.

본문내용

1. 서론


중세 암흑기, 종교라는 이름 아래, 수많은 사람들이 마녀로 낙인 찍혀 유럽전역에서 적게는 수만에서 많게는 수십만이 처형되었다. 인류 역사상 가장 비이성적이고 비합리적인 사건으로 기억되는 ‘마녀 사냥’은 18세기 계몽주의의 등장과 함께 적어도 표면적으로 점차 사라져 갔다. 하지만 이러한 마녀 사냥은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다. 마녀 사냥이라는 개념은 중세에 이르러 형성된 것이지만 마녀 사냥은 단시간에 정립된 것이 아니라 인류 본연에 내재된 심리학적 측면, 혹은 사회학적 측면을 그 원인으로 하여 인류의 역사와 함께 존재해 왔다. 실제로도 마녀 사냥이 종식된 이후의 전근대 사회에서도 소규모 마녀 사냥은 항상 존재해왔다.
하지만 오늘날, 과거와 비슷하면서도 특징적인 현대판 마녀사냥이 한국에서 발생하기 시작했다. 문희준에 대한 원색적 비판, 이승연 위안부 누드 사건, 서울대학교 중앙도서관 폭행 사건(철사마 사건), 개똥녀 사건, 최민수 사건, 재범 사건, 루저녀 사건에 이르기까지 그 예를 찾기가 어렵지 않다.
그 중에서 가장 대표적인 것이 일명 ‘개똥녀’ 사태로 잘 알려진 일련의 사건이다. 이에 대해서 누구나 한번쯤 접해보았을 것이다. 현대판 마녀 사냥의 대표 격인 개똥녀 사태는 공공질서를 무시한 사회 구성원에게 가해지는 마녀 사냥의 전형적인 형태를 보여주었다. 사회 질서에 반하는 자에 대한 다수의 무지막지한 비난은 중세의 그것과 다를 것이 없었다. 이에 대해 자성적 담론도 등장하였으며 이후에도 크고 작은 일련의 사건이 이어졌고 비난과 반성에 대한 여론도 반복되었다.
이미 최근의 재범 사태와 루저녀 사태에 이르기까지 이어진 현대판 마녀 사냥은 대한민국 인터넷 담론의 특징 아닌 특징이 되어버렸다.

참고 자료

-논문-
김용환, <관용에 대한 철학적 분석>, 현상과인식 통권 61호, 한국인문사회과학회, 1994. 7.
문태현, <담론이론과 공공정책의 정당성>, 한국정책학회 하계공동학술대회 발표논문집, 한국행정학회, 2003. 6
이영음, <사이버 공동체에서의 윤리>, 사이버커뮤니케이션 학보 제 12호,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회, 2003. 12.
이동렬, <이성과 관용의 정신: 볼테르의 『관용론』고찰>, 인문논총 제52집, 인문논총, 2004.
황용석, <인터넷게시판 실명제에 대한 비판적 연구>, 언론과사회 15권 2호, 성곡언론문화재단, 2007. 5.
권영준, <인터넷상 표현의 자유와 명예의 보호>, 저스티스 통권 91호, 한국법학원, 2006. 6.
H. Trevor-Roper, <The European Witch-Craze of the Sixteenth and Seventeenth Centuries and Other Essays>, Harper & Row, 1969.
-단행본-
길버트 아브카리안, 몬테팔머, 이선향 역, 『사회과학의 이해』, 학문과 사상, 1997.
스튜어트 서덜랜드, 이세진 역,『비합리성의 심리학』, 교양인, p70-93, 2008.
Severin & Tankard, 『Comunication Theories』,plarson, 1988.
브라이언 P. 르박, 김동순 역,『유럽의 마녀 사냥』, 소나무, p171-176, 2003.
S. 프로이트, 오태환 역, 『정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