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나는 희망의 증거가 되고싶다 독후감

저작시기 2009.02 |등록일 2009.12.27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제가 읽고 직접 쓴 독후감 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사람들은 겨울이 되면 삶에 지치고, 또 사는 게 더 힘들어져서 희망을 잃고 현실에만 수긍하며 살아간다. 또한 쌀쌀한 날씨 때문인지는 몰라도 인심마저도 꽁꽁 얼어붙어 가난하게 사는 사람들에겐 더없이 힘든 계절이 겨울이다. 나 또한 가난하지는 않을지언정 몸도 움츠려지고 마음도 움츠려져 내게 주어진 현실에만 맞춰 살고 있었다. 그런 사람들과 도전정신 없이 살아가는 나에게 교수님은 ‘희망의 불빛’을 안겨주었다.
이 책의 주인공 ‘진술이’는 누구보다도 찢어지게 가난한 어린 시절을 보냈고, 우리나라에 남아있는 남존여비 사상의 중심에서 청년시절을 보낸 여자이다. 당시 사회의 흐름이 그랬든 집안에서도 그녀의 출생을 그다지 반기지 않았으며, 중고등학교 시절 또한 가난 때문에 가발공장을 다니고, 식당 종업원 일을 하며 어렵게 보냈다. 하지만 그녀는 그런 어려움을 딛고 자신은 열심히 공부를 해서 박사가 되겠다는 꿈과 두려움을 가지고 혼자서 뉴욕행 비행기를 타게 된다. 미국에만 가면 뭐든 될 것 같다는 생각은 큰 오산이었다. 한국에서 보다 더 힘들게 일을 해야 했으며, 말도 통하지 않아 힘들었다. 하지만 인정 많은 사람을 만나고 슬럼가에서 살아남은 것을 보면 서진규는 운이 좋은 여자인 것 같다.
그녀는 악바리로 시간제 대학을 다니며 영어공부를 해 나갔다.
그녀에게도 사랑이 찾아왔다. 고교시절 이후 두 번째 사랑이었다. 그는 합기도 관장에 애까지 딸린 ‘한국인 남자’였다. 하지만 사랑으로 감싸줬던 서진규는 첫 아이가 ‘딸’이라는 말을 실망스럽게 받아드리던 그 또한 한국의 남존여비 사회사상에 물든 사람임을 알게 되었고, 이 때문에 서진규와의 트러블은 계속되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