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드릴 가공 실습

저작시기 2008.12 |등록일 2009.12.27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드릴 가공 실습 리포트입니다.
실습 방법 및 사진, 도면까지 있으니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1. 실습 주제 : 드릴 작업하기
2. 학습목표
3. 사용재료 기기
4. 안전 및 유의 사항
5. 실습 순서

본문내용

1. 실습 주제 : 드릴 작업하기

※ 드릴링머신[drilling machine]


보르반(네덜란드어 boor bank에서 유래한 말)이라고도 한다. 회전하는 주축에 드릴 등 절삭공구를 장치하고, 이것을 회전시킴과 동시에 상하운동을 시켜 공작물에 구멍을 뚫는다. 핸드드릴링머신 ·직립드릴링머신 ·레이디얼드릴링머신 ·탁상드릴링머신 ·평드릴링머신 ·다축(多軸)드릴링머신 등 종류가 많다. 이 기계로 할 수 있는 중요한 작업은 드릴로 구멍을 뚫는 드릴링, 드릴로 뚫은 구멍을 리머로 정밀하게 다듬질하는 리밍, 구멍을 넓히는 보링, 암나사를 기계탭으로 절삭하는 나사내기, 구멍에 볼트나 작은 나사를 넣을 경우 머리를 묻히게 하거나 바르게 자리면을 마련하기 위해 더 절삭해 내려가는 스폿페이싱(spot facing) ·카운터싱킹(counter sinking) ·카운터보링(counter boring) 등 많은 종류가 있다.
손쉽게 구멍을 뚫을 수 있는 수동이송 드릴링머신이 널리 사용되며, 테이블 위에 가공물을 놓고 주축 끝에 드릴을 장치하여 회전시키면서 레버로 상하운동을 시켜 구멍을 뚫는다. 기어식(式)과 풀리(pulley)식이 있으며, 소형 모터를 장치한 기어식이 많이 사용된다. 이것을 소형으로 한 것이 탁상 드릴링머신으로, 지름 12mm 이하 구멍뚫기에 사용되며, 회전수는 대단히 높다. 큰 구멍을 뚫는 데는 레이디얼 드릴링머신이 사용된다. 이것은 공작물을 움직이지 않고 절삭공구를 장치하는 스핀들을 이동하도록 한 것으로, 기둥에 따라 오르내리고 회전도 할 수 있도록 한 암(arm)이 있고, 스핀들 헤드는 이 암을 따라 수평이동할 수 있게 되어 있으므로, 주축을 공작물의 임의의 위치로 가져갈 수 있다. 스핀들을 암에 대하여 임의의 각도로 기울일 수 있도록 한 것도 있는데, 이것을 만능(萬能) 레이디얼 드릴링머신이라고 한다.
1대에 여러 개의 드릴을 장치할 수 있는 것이 다축 드릴링머신으로, 이것에는 종류가 다른 드릴로 드릴링 ·리밍 ·태핑 등 차례로 일련의 가공을 하는 것과, 같은 종류의 많은 드릴로 동시에 많은 구멍을 뚫는 것이 있다. 어느 것이나 모두 대량생산용의 드릴링머신으로 널리 사용된다.

3) 드릴 작업
① 드릴링 머신(drilling machine)에 드릴을 고정하고 주축 회전수를 조정한다.
② 주축을 회전시켜 드릴이 떨림이 없이 정확히 고정되었는지 확인한다.
③ 드릴링 머신 테이블을 깨끗이 닦고, 바이스를 테이블 위에 올려놓는다.
④ 그림 Ⅱ-18과 같이 공작물을 바이스에 고정한다.
(※이 때, 공작물이 바이스 밑면에 평행이 되도록 받침대를 조의 측면에 밀착시켜 놓는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