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구소련지역 고려인 문학의 위상

저작시기 2009.12 |등록일 2009.12.27 | 최종수정일 2015.09.28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강제이주 전후시기부터 구소련지역의 고려인 문학에 관하여 정리한 글입니다.

목차

1. 머리말
2. 고려인 문학의 형성
3. 작품의 특징과 주제
4. 중앙 아시아에서 활동한 고려인 문학가
5. 맺음말

본문내용

2. 고려인 문학의 형성
고려인 문학은 한반도 내의 냉전 논리로 우리에게 전해진지는 약 20년이 넘었다. 소련이 해체된 이후에야 본격적인 연구가 들어가게 되었다. 여기서는 당시 발표된 작품의 경향과 사회상황을 보아 고려인 문학시기를 크게 4개의시기로 구분하였다.

1) 고려인 문학 건설기(1925년~1937)
구한말 이래 조선 동포들 사회에 점차로 조선학교를 설립하여 민족교육을 실시하고 문화 예술적인 면에서 극장을 가진 데에 이어 초보적인 신문학을 시작한 단계이다.
러시아 혁명을 오나성한 볼세비키들이 연해주 항일 무장세력을 통합시켜 러시아인은 조선인에 대해 초기 지원과 동화정책을 펼쳤고 유화정책의 일원으로 1923년 3월 1일 최초의 우리말 신문 선봉이 블라디보스토크에서 창간되었다. 이 기간은 당시 한반도의 유력한 작가 조명희가 망명하여 그곳 한인 청소년들에게 한글 문학을 가르치고 창작활동을 이끌어온 활동이 주축을 이룬 시기이며 그곳에서 태어나 자란 김두철, 김세일, 김준, 김광현, 림하, 박일, 연성용, 우제국, 태장춘, 한 아뿔론 등이 영향을 받아 글을 발표하며 고려인 문단의 주역으로 커 갔다.

2) 강제 이주 및 수난기(1937~1953)
1937년 8월 21일 스탈린과 몰로토프의 서명으로 이루어진 고려인에 대한 중앙아시아로의 무자비한 이주가 행해진 이후의 척박한 문화 여건과 스탈린의 공포 정치에 의한 탄압의 시기이다.

4.중앙 아시아에서 활동한 고려인 문학가
1)한진(1931-1993)
한진은 몇 편의 단편 소설을 발표하기도 하였지만, 희곡을 전문으로 창작한 작가이다. 주로 역사적 사건이나 민족적인 소재를 다룬 희곡 작품을 써왔으나, 페레스트로이카 이후에 발표한 단편소설에서는 강제 이주로 말미암아 문화적으로 억압당하는 소비에트 카자흐스탄 고려인들의 민족 정체성 문제를 주제로 부각시킨다. 이는 정치적 망명이라는 그의 생애와 밀접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소외당한 고독한 작가 정신의 반영이라고 볼 수 있다. 고려 사람들이 가슴 속에 간직하여 오던 강제이주와 관계된 비밀들을 뒤늦게나마 문학적으로 형상화한 그의 소설 작품은 당시 역사적 현실을 이해 할 수 있는 중요한 실마리를 제공한다.

참고 자료

이창수, 「조명희 문학 연구」,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2002.
김윤식, 정호웅,「한국 근대리얼리즘 작가연구」,문학과지성사,1998
모스크바. 한국인 (국풍 출판사),
그래도 고려인은 살아있다(강인철 저)
러시아 어떻게 읽을 것인가? (김석환 저)
고려인 문단의 현황과 자료의 체계화
(한국문학방송-이명재)
김종희-중앙아시아 고려인의 형성과 작품의 성격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