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학습지도와 대화법

저작시기 2009.12 |등록일 2009.12.26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아동들의 학습지도와 대화를 어떻게 해야하는가 쓴 글입니다.

목차

1. 공부방법과 학업성적
2. 아동들의 공부 방법
3. 공부시간표, 학습계획을 세우는 방법
4. 정신을 집중해서 효과있는 공부
5. 문제집 활용방법
6. 확인하고 알맞은 보상
7. 아동과의 대화
8. 행동수정, 소거 및 행동감소
9. 행동수정, 벌에 대한 이해

본문내용

1. 공부방법과 학업성적

“ 공부가 가장 쉬웠어요.” 라는 책을 쓴 학생이 있었습니다. 아이큐 105의 아주 평범한 사람이 서울대에 수석 합격한 이야기 입니다. 고교 때까지는 48명 중에서 거의 꼴찌에 가까웠다고 합니다. 학교를 졸업하고 닥치는 대로 일을 했고 책 살 돈이 없어 문제집을 주워서 공부했다는 이야기입니다.
공부가 가장 쉬우려면 우선 공부가 재미있어야 합니다. 어떻게 하면 공부하는 것이 재미가 있을까? 그것에 대해서 깊이 연구하고 고민해야 합니다. 반대로 공부하는 것을 지긋지긋하게 만들거나 고통스럽게 만들면 “공부가 가장 힘들어요.” 이런 말을 하게 됩니다.
공부가 재미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무조건 억지로 시켜서는 안 됩니다. 하기 싫은 것을 억지로 시키면 재미는 사라지고 맙니다. 공부가 재미있도록 하자면 공부가 수단이 아니라 목적이 되어야 합니다. 배우는 그 자체가 즐거워야 합니다. 경쟁의 수단이나 뽐내기 위한 도구가 되어서는 재미는 사라집니다. 그리고 공부를 잘 하면 칭찬과 격려와 보상이 주어져야 합니다. 부모님들은 아동들이 공부에 재미를 붙이도록 항상 신경을 써야합니다. 만약에 공부가 재미있다면 하지 말라고 해도 아이들은 공부를 하게 될 것입니다.

공부를 잘하고 못하고는 무엇 때문일까요. 흔히 말하는 머리가 나빠서일까요? 아니면 다른 원인이 또 있겠습니까? 공부를 못하는 것은 지능이 낮기 때문이라고 생각했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그렇지 않다는 연구 결과가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물론 지능이 학업성취 즉 공부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사실입니다만 그 영향은 그렇게 크지는 않다는 것입니다. 웬만한 지능이면 못하는 공부가 없다는 것입니다. 지능지수가 100이면 표준입니다. 그렇다면 공부를 못하는 원인은 무엇이겠습니까?
공부를 안 해서 성적이 떨어지는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그런데 열심히 하는 데도 성적이 오르지 않는다면 공부하는 방법을 살펴보아야 합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