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토끼전

저작시기 2009.09 |등록일 2009.12.26 | 최종수정일 2014.08.27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정성가득한 레포트입니다.
아래 논문을 참고하여 작성하였어요.

목차

I.들어가는 말
II.「토끼전」의 이본과 형성과정
1.「토끼전」의 이본
2.형성과정
III.서사세계
1.「토끼전」의 인물형상
2.「토끼전」의 갈등구조와 의미
3.풍자성과 작품의미
IV.나가는 말
※참고 문헌

본문내용

「토끼전」의 중심인물을 토끼, 용왕, 자라이다. 용왕은 탐욕과 횡포를 일삼는 부패한 봉건군주의 모습을 띠고 있으며, 자라는 충에 길들여진 인물이지만 그의 충이 부패․무능한 군주인 용왕에 대한 것이었기에 풍자의 대상이 된다. 그러나 자라를 바라보는 시각이 풍자에만 한정되지 않고 동정․연민으로 변모되어 나타나는 것은 그가 봉건 지배층의 말단으로 봉건군주에게 충성을 다했음에도 불구하고 비극적 결말을 맞이하기 때문이다. 한편 토끼는 당대의 수탈당하는 민중형상을 띤 인물이다. 지배층의 간계에 속아 죽을 고비에 이르렀으나 기지와 지혜로 위기를 극복해가는, 이른바 새로운 시대를 맞이할 수 있는 무한한 잠재력을 지닌 인물이다.
갈등의 발단은 용왕의 끝없는 탐욕에서 시작되며, 그것은 구체적으로 ‘토끼와 자라’, ‘토끼와 용왕’의 갈등관계로 나타난다. 전반부에서는 자라가 토끼를 수궁으로 유인해 오는 과정이 중심을 이루면서 자라의 지략이 돋보인다. 후반부에서는 수궁에 잡혀온 토끼가 간출입설로 용왕을 속이고 오히려 자라를 위기로 몰고감은 물론, 그의 아내와 동침까지 함으로써 지배층의 표상인 수궁세계를 전체적으로 비하시키고 있다. 육지로 나온 토끼는 그물위기, 독수리위기 등 연속되는 위기에 처하지만, 그때마다 번득이는 지혜로 위기를 극복하게 된다. 반면, 자라는 용왕을 위해 신명을 다바쳐 충성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아내까지 빼앗기고 그 용왕에 의해 궁극적으로 생명이 위태로운 지경에 다다르기도 했다. 용왕과 자라 및 자라 아내의 행위들을 통해 수궁세계가 비판적으로 그려지고 있는데 반해, 토끼의 위기극복과정은 긴장을 동반하지 않고 무한한 웃음을 가져다준다. 이와 같이 <토끼전>은 중세봉건해체기라는 전환기에서 필연적으로 맞이해야 했던 제반 모순과 갈등을 풍자적 해학이라는 수법을 통해 총체적으로 담아냄은 물론, 그 해결의 방향을 일정하게 제시하고 있는 작품으로 평가할 수 있다.

참고 자료

〈토끼전·수궁가〉의 인물형상(김진영,판소리학회,2004)
조선소설사(금태준, 학예사, 1939)
토끼타령(최남선, 동아일보, 1927)
토끼전 근원설화연구(인권환, 아세아연구 25, 1967)
토끼전 이본고(인권환, 아세아연구 29, 1968)
토끼전의 구조와 풍자(조동일, 계명논총 9, 계명대학, 1972)
토별가의 계보적 고찰(강한영, 성곡논총 3, 성곡재단, 1972)
토끼전의 풍자성과 서민의식(인권환, 어문논집 14·15, 고려대학교어문연구회, 1973)
토끼전 연구(금동건, 경희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1)
토끼전·수궁가 연구(인권환, 고려대학교 민족문화연구원, 2001)
토끼전의 인물형상과 풍자(권순긍, 판소리학회, 2002)
토끼전 인물상 (김동건, 경희대학교, 1997)
토끼전의 형성과 후대의 변모(이원수 국어교육학회, 1982)
토끼전의 갈등구조와 사회적 배경(최정직, 경성대학교 학국학연구소, 1993)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