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계약론-장자크 루소 (줄거리 / 내용분석 , 느낀점 / 감상문 , 인상 깊은구절 )

저작시기 2009.12 |등록일 2009.12.26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사회계약론-장자크 루소 (줄거리 / 내용분석 , 느낀점 / 감상문 , 인상 깊은구절 )

목차

1. 느낀점 / 감상
2. 줄거리 / 내용 분석
3. 인상깊은 구절

본문내용

1. 느낀점 / 감상
홉스는 국가를 `리바이어던`이라고 한다. 즉, 개인은 자신의 자유를 양도함으로써 국가에 따라야 하며 국가는 때론 괴물이 될수도 있다는 것이다. 그에 비해 루소는 우리는 자연인일때 서로 살아나아가기 위해 계약을 맺었고 그에 따라 국가가 생겨난 것이기 때문에 국가는 국민의에 의해 돌아가는 민주국가가 되어야 한다.
내가 한때 독서토론 활동을 할때에 가장 처음 읽었던 책이다. 그땐 너무 어려웠다. 지금 명저 책을 읽으며 여러 가지 어려운 책들을 많이 보지만 지금 다시 보니 오히려 재미있고 크게 어렵지 않아보인다.




2. 줄거리 / 내용 분석
인간은 본래 자유인으로 태어났다. 우리의 초기 사회는 가족사회이다. 아버지는 자식들에 대한 양육의 의무에서 벗어나고, 자식은 복종의 의무에서 벗어나 쌍방이 서로 독립하게 된다. 그러고도 이들이 계속해서 결합관계를 유지한다면, 그것은 이미 자연적이 아니라 의지에 의한 것이다. 따라서 가족이라는 사회 자체도 결국은 규약에 의해서만 유지된다.
아무리 강한 자도 자기의 힘을 권리로, 그리고 그에 대한 복종을 의무로 바꾸어 놓지 않으면 영구히 지배자가 될 만큼 강하지는 않다. 강자의 권리는 바로 여기서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