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명상록-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

저작시기 2009.12 |등록일 2009.12.26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명상록-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 < 줄거리 / 내용분석 , 느낀점 / 감상 , 인상깊은 구절 >

목차

1. 느낀점 / 감상
2. 줄거리 / 내용 분석
3. 인상깊은 구절

본문내용

인생...삶.....사회에 관한 고찰
그의 주장의 기본적인 본질은 `인간은 소우주적인 존재이다`라는 것이다.
우리를 살고 있는 우주를 보더라도, 상당이 복잡하며, 혼란스럽고, 무지래서 한것처럼 보이지만 그 나름의 규칙을 철저하게 지키며 살아가는 것이다. 이러한 법칙은 언젠자 불변이여야 하는데, 사람들 중에는 타인에 의하여 이러한 법칙이 깨지고, 혼란이 찾아온다는 것이다. 그러기에 평화를 위하여는 인간또한 타인에 의하여 이 우주가 변하지 말것을 언급하였다.
그는 사상의 또 다른 중심은 그러므로 `자아`로 볼수도 있을것 같다. 즉 자신의 생각과 법칙의 중요성, 그리고 그 내부 본성의 중요성이다.
타인에 의하여 규격화, 변질되지 말라는 것이 그의 주장의 핵심중의 하나이다. 자신의 `본성`의 주장에 확신을 가지고 살아가는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본성은 그의 주장으로 보아, 이타성, 규칙성과도 관련을 맺을수도 있을것 같다.(그의 주장중에 인간은 타인과 관계를 맺기위하여 살아간다는 말이 있다.) 그러므로 타인에게 해를 끼치지 않고 자신을 위하여 살아가는 것이 인생의 길중에 하나로 볼수도 있지 않을 까 하는 생각도 든다.
또한 마음의 중요성, 모든 불만의 원인은 결국 자신이라는 말은 우리에게 깨달음을 준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