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실업과 인플레이션

저작시기 2009.12 |등록일 2009.12.26 한글파일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실업과 인플레이션 관계에 대한 설명 자료 입니다.

목차

1. 실업의 정의
2. 실업의 종류
3. 실업률
4. 최저임금제와 실업

본문내용

IMF와 미국테러사태를 겪으면서 지금 우리는 사상 초유의 대량실업을 맞이하고 있다. 통계청 발표에 따르면 현재 실업자 158만명, 실업률 7.4%를 기록하고 있으며, 이러한 대량실업으로 인한 근로자들의 생계압박은 물론 가정파탄과 수요부진에 따른 불황의 심화를 겪고 있다고 한다. 그리고 이와 같은 실업현상은 시간이 갈수록 점차 심각해지고 있는 실정이다. 지금의 실업은 그 유례가 없을 정도로 급속하고 대량으로 닥쳐와 실업에 대한 대비도 미흡하고 사회적 충격도 매우 크다. 그럼에도 정부는 효과적인 실업대책을 제시하여 주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고 이로 인한 손실과 비효율, 그리고 엄청난 사회적 비용을 지출하고 있다.
다음 본론에서는 실업의 정의와 종류, 또한 그 원인에 대해 알아보고 실업과 밀접한 관련을 가지고 있는 인플레이션에 대해 상세하게 검토해 보기로 한다.

1. 실업의 정의

실업은 개인적 혹은 사회적 측면에서 볼 때 여러 가지의 부정적 비용을 발생시킨다. 개인적 측면에서 직장을 잃은 실업자는 임금소득을 얻을 수 있는 생계수단이 박탈되기 때문에 경제적 수입이 단절되고, 경제생활의 어려움을 겪게 된다. 사회 전체적 측면에서 볼 때 실업은 유용한 자원을 사용하지 않음으로써 자원이 낭비되고 있는 상태를 의미하며, 경제에 대규모의 실업이 존재하면 국내총생산은 잠재적 산출량(potential GDP)보다 적은 수준에서 결정된다. 그 밖에도 실업은 가정파괴. 범죄증가. 자살률의 증가와 같은 사회적 불안을 증대시킨다.
이러한 실업문제를 분석하고 실업률을 측정하는 데 있어서 실업의 정의는 중요한 의미를 지니게 된다. 왜냐하면 실업을 어떻게 정의하느냐에 따라 취업자와 실업자의 구분과 실업률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실업은 “일할 의사와 능력을 지니고 있는데도 취업의 기회가 주어지지 않는 상태”로 정의된다. 또한 실업자란 일자리를 원하는데도 불구하고 직업을 구하지 못한 사람을 뜻한다.

참고 자료

네이버 http://www.naver.com
통계청 http://www.kostat.go.kr/
거시경제학
경제학등대지기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