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초등체육과의 전통식 군대 수업의 비판과 고찰

저작시기 2009.12 |등록일 2009.12.26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초등체육과 수업에 대한 나의 생각을 드러내는 과제에 적합한 자료임. 기존의 틀을 깨고 다양한 관점에서 체육교육수업을 조명함!

목차

1. 다음의 어느 교사의 발언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밝히시오.
2. 위의 1번 문항과 관련하여 자신의 견해대로 체육교육 지도안을 만든다면 어떻게 작성할 것인지 차시, 적용되는 교수모형, 내용을 상세히 기술하세요.

본문내용

1. 다음의 어느 교사의 발언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밝히시오.

■ 제시문에서 발언한 교사의 유형: 전통식 군대 수업을 추구하는 교사상
상기 교사의 발언을 요약하자면 역사상 우리 체육수업은 강인한 체력 육성과 사회적 기능을 중요시 해왔기 때문에 요즘 체육교육의 방향도 이를 따라야 한다고 주장한다. 또한 체육수업에 있어 흥미 위주의 놀이를 부정적으로 바라보고 있다. 결국 상기 교사의 주장에 대한 근거는 기강이 헤이해진 학생들을 엄격히 다루어 어른을 존중하는 태도와 사회질서 유지를 이루자는 것이다. 이런 유형의 교사는 ‘질서’를 가장 중요시 하기 때문에 학생들의 참여 활동과 의욕이 낮고 교사 중심의 명령식 전달이 주를 이룬다.

cf. 제시문의 내용을 주장하는 교사를 서술 상의 편의를 위해 ‘박교사’라고 지칭하 고자 한다.

1) 박교사의 발언에 대한 나의 비판(다양한 관점에서 고찰)

① 강인한 체력은 집, 헬스장 등에서도 가능하지 않은가?
박교사가 말한 ‘강인한 체력 육성’과 ‘사회 질서 유지’를 체육 교과의 목적으로 설정하고 수업을 한다면 체육 교과 고유의 정체성을 무엇이라고 설명할지 의문스럽다. 즉 위의 목적은 구지 체육교과가 아니더라도 다양한 방법을 통해 달성될 수 있는 부분이다. 물론 강인한 체력 육성과 사회 질서 유지도 성공적인 체육 수업을 수행했을 때 부가적으로 따라올 수 있는 것이다. 하지만 이것만을 초등 체육 수업의 최상위 목표로 설정하고 지나치게 강조한다면 역효과를 발생시켜 체육수업에 부정적인 이미지를 형성할 우려가 있다.

② 시대적 조류에 부합하는 체육교사의 모습과 발언한 내용이 일치하는가?
체육 수업의 시대적 변천은 ‘일제식 수업→아나공 수업→효과적 수업→반성적 수업’으로 나타낼 수 있다. 이에 따라 현 시점에서 박교사의 관점은 시대적 조류를 역행하는 발언이다. 일제식 수업은 전체 수업이 교사의 명령과 지시에 의해서 일사불란하게 진행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수업의 시작, 진행, 중지, 종료가 모두 교사의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