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일본 유통업의 이해와 전략적 고찰

저작시기 2009.12 |등록일 2009.12.26 한글파일한글 (hwp) | 22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일본 유통업의 이해와 전략적 고찰

목차

Ⅰ.서론

Ⅱ.일본 유통업의 현황
1. 개 황
2. 소비동향
3. 유통 업태별 동향

Ⅲ. 일본 유통업의 특성
1. 소비자의 구매 빈도
2. 품질에 대한 높은 요구와 상품관리
3. 규모와 비용
4. 상품공급체계의 글로벌화
5. 외국자본의 유통업 진출

Ⅳ.유통• 물류업 • 제조업의 관계
1. 유통·물류 관련 제도와 상관행상의 문제점
2. 유통업과 제조업의 관계 (PB상품)

Ⅴ.유통업 개선 전략
1. 정보화를 통한 효율화
2. 다양한 서비스에 대응 가능한 인재 육성
3. 환경문제에 대한 대응
4. 전자태그를 활용한 제조․도․소매의 SCM 효율화


Ⅵ.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3) 가계소비지출(물품구입과 서비스 지출)
가계소비를 지출품목별로 보면 `보험료‧의료비`, `교통비·통신비`, `주거비`, `수도광열비` 등 서비스 관련 지출항목이 전체 소비지출에서 높은 수준을 보이고 있다. 한편, `피복 및 신발`, `가구‧가사 용품비`, `식료품비` 등 소매업에서 주로 취급하는 `물품` 항목이 전체 소비지출에서 낮은 수준을 나타내고 있다. 이로써 가계소비 경향이 `물품`에서 `서비스`로 이동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4) 점포판매와 통신판매(물품판매중 구성 변화)
소매업 판매액이 감소 경향을 보이는 한편 통신판매는 순조롭게 시장규모를 확대하고 있다. 향후 소비자수요가 더욱 다양해질 전망이고 취급품목이 많고 점포간 비교 검토가 용이하다는 특성 때문에 통신판매는 계속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3. 유통 업태별 동향
(1) 종합소매업과 전문할인점(카테고리 킬러)
업태별 구조를 보면 양판점, 백화점 등의 종합소매업이 침체인 반면 편의점, 전문슈퍼마켓(식료품, 의류품, 주거관련용품, 홈센터* 등)의 성장이 두드러지는데 이러한 변화는 업태별 사업장수, 연간상품 판매액, 종업원수 추이를 보면 더욱 명확해진다.
업태의 다양화가 진행되면서 대형할인점이나 균일가점(이른바 100엔, 99엔숍 등) 등의 신업종도 계속 등장하고 있다.(*홈센터: DIY용품, 자동차용품, 원예용품 등을 주로 취급하는 소매업)

(2)편의점 업계
일본이 현재 경기가 회복되는 경향이 있지만 편의점에서 취급하는 도시락 등에 대해서는 지갑을 열지 않는 경향이 짙어 객단가가 저조하다. 세븐일레븐을 제외한 타사의 이러한 어려운 상황을 타개하고자 펼치는 하나의 움직임으로써 새로운 업태의 편의점 개발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로손과 써클K 썬크스는 작년부터 신선식품을 취급하는 편의점 출점을 전개하고 있다. 그리고 ampm은 여성을 주 타킷으로 하는 렌털 DVD 코너 병설 신업태 개발에 착수하고 있다.
이러한 신업태 개발 붐 가운데 일본은 작년 고령화의 진행과 점포의 포화상태에 직면해 신업태의 출점이 업계 내외에서 큰 이슈를 차지한 한 해 이기도 하다. 편의점 신업태 개발에 가장 적극적인 곳이 바로 로손으로 20-30대 남성만을 주 타킷으로 한 결과 위기감을 인식해 여성이나 고령자 등 지금까지 편의점을 이용하지 않았던 계층들이 많이 있음을 알고 활로를 개척하는 데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