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교직관, 교사론

저작시기 2008.10 |등록일 2009.12.26 한글파일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목차포함 12페이지

목차

Ⅰ서론

Ⅱ본론

1.교직의 특성
2.교직관의 유형
3.교육관에 따른 교사의 자질
4.교직윤리

Ⅲ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서론

오늘날 사회에서 교육은 개인의 자아실현의 수단이며 국가, 사회발전의 수단이다. 교사는 교육, 특히 학교교육의 주체요, 관건이며, 핵심이다. 모든 교육활동은 교사 없이는 성립되지 않는다. 독학이나 자기학습의 경우도 교사에 의한 최종적인 지도와 검증 없이는 완성되지 않는다. 학교교육의 경우는 좋은 교과서나 학습자료가 아무리 잘 갖추어져 있고, 학교의 시설이 아무리 훌륭하게 설비되어 있다고 하더라도 교사가 없으면 성립되지 않는다. 이렇게 교육에 있어서 중요한 만큼 교사는 많은 역할기대를 갖는다. 사실과 지식의 전달자로서의 역할, 학생으로 하여금 배우는 방법을 터득하게 하는 역할, 학생의 사고력을 기르는 역할, 학생들의 잠재능력과 성취 가능성에 대하여 신념을 가지고 격려 ․ 자극하여 개발하는 역할, 행동의 귀감이되고 인격 감화자가 되는 역할 등이 있다.
이러한 많은 역할기대를 가지고 있기에 교사는 일반 다른 직업보다도 그 자질과 윤리성이 중요하다. 이 글에서는 교직의 특성을 살펴보고, 교직관, 교사로서 가져야할 자질과 윤리에 대해 살펴보겠다.


Ⅱ본론

1. 교직의 특성

일반적으로 직업이란 단순 노무자든 판사나 의사와 같은 전문직이든 생계를 유지하기 위한 것임에는 틀림없다. 그러나 직업은 생계수단 이외에도 직업 자체가 중요한 삶으로서 자아실현의 한 과정인 것이다. 즉 우리는 직업을 통하여 자신의 능력을 발휘하고 자아를 발견하며 자기를 실현하는 것이다. 이와 같이 직업은 개인적 측면에서는 생계수단인 동시에 자아실현의 과정이며, 사회적 특면에서는 사회 구성원의 책무로서 사회적역할 수행이라고 할 수 있다.
직업으로서의 교직은 일반직과 공통되는 점도 많이 있으나 여러 가지점에서 일반 직업과는 구분되는 교직만의 특성이 있다.
먼저, 교직은 인간을 대상으로 하는 직업이다. 특히 인간의 정신생활을 대상으로 한다. 그러므로 교사는 지식을 가르치는 것도 중요하지만 전인적인 인간 즉 인간다운 인간을 길러내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하겠다.
그리고 교직은 미성숙자를 대상으로 하는 직업이다. Dewey는 미성숙(未成熟)의 ‘未’는 부족이나 미숙함을 뜻하기 보다는 가능성을 나타내는 것으로 이해하였다. 교사는 현재의 미성숙한 어린이를 덜된 인간으로 간주하기보다는 무한한 가능성을 가진 한 인간으로 인정하고 성숙한 인격을 가진 이상적인 인간으로 성장 발달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참고 자료

[신교사론] -한숙경, 2003, 학지사
[예비교원을 위한 교사론] -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1998, 교육과학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