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서사무가의 신화적 차원 분석

저작시기 2007.10 |등록일 2009.12.25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서사무가<당금애기>의 신화적 차원 분석에 대한 보고서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1) 당금애기의 일반적 해석
2) 당금애기의 서사구조
2-1. 등장인물의 성격
2-2. 신화적 공간
2-3. 신화적 본질에 따른 희생제의의 무속 신화
2-4. 제의적 성격으로의 당금애기
2-5. 신의 성격

3. 결론

본문내용

Ⅰ.서론
신화 연구가 문헌신화에서 구전으로 이어지는 무속신화로 넓혀짐으로써 우리 신화의 본질적인 모습이 드러나고 무속신화를 연구하면서 그 속에서 온전한 신들의 세계를 보게 되었다. 신화가 바로 신들의 이야기로 창조의 이야기이며 인간이 도달할 수 없는 능력과 권능을 가진 초월자의 이야기라고 한다면 온전한 신들의 존재하는 공간도 이런 신적 능력을 지닌 초월자들의 공간이다.
신화의 상상력은 인간에게서 나온 것이므로 인간의 상상력 안에 있지만 신화에 등장하는 대상과 그들의 세계는 신화적 공간에서 벌어지는 이야기이다. 이런 신들의 공간에서 신들의 이야기로 이루어진 신화는 굿으로 전하는 무속신화라고 할 수 있다. 무속신화는 원래 세상의 발생 근원을 밝히는 내용을 중심으로 인간이 세상에 존재하기 이전의 세계를 그린 이야기가 대부분이다. 우주의 근원을 밝히는 과정에서 신들이 세상을 다스리기 위한 신으로서의 능력을 획득하고 신이 다른 신에게 신능을 부여하는 내용들이다. 이런 신성한 이야기는 고대에는 실제의 사실로 받아들여졌으며, 고대에는 국가적 제의의 대상으로 여겨졌으나 시대와 정치적 특성이 변함에 따라 무속신화는 무당이 단골들의 신적 축원을 위한 굿거리로 남아 인간 생명 점지신 이야기로 전해왔다.
그 중 생명과 수복을 주관하는 무조이야기로서 굿으로「당금애기」는 전국 각지에서 전승돼 온 한국의 대표적인 무속신화로서, 아기의 출산 및 생장을 주관하는 `삼신`의 내력을 전하고 있다. 이 신화의 주인공 `당금애기` 가 곧 삼신이다. 「당금애기」는 `당금애기` 또는 `제석본풀이`라는 무가로 분포하고, 제주도에는 `초공본풀이`라는 무가로 불리고 있다. ‘제석본풀이’란 당금애기의 자식들이 제석신(帝釋神)이 되는 데 따른 명칭이다. 따라서 「당금애기」가 불리는 굿은 지역에 따라 명칭이 다르나 대체로 재수가 있기를 빌거나 생산을 증진시키려는 굿이다. 이 글에서는 `제석본풀이`,`당고마기`, `당금애기` 등 다양한 명칭으로 채록된 일군의 서사무가를 주인공 이름이 ‘당금애기’인 점에 주목하여 「당금애기」라 통칭하겠으며, 「당금애기」이야기가 본질적으로 어떤 신화적 속성을 지니고 있는가하는 점을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 서대석(1980), 『한국무가의 연구』, 문학사상사
▪ 이지영(2000), 『한국 건국신화의 실상과 이해』, 월인
▪ 홍태한(2000), 『서사무가 당금애기 연구』, 민속원
▪ 신동혼(2004), 『살아있는 우리신화』, 한겨례신문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