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황석영 작가론

저작시기 2007.11 |등록일 2009.12.25 한글파일한글 (hwp) | 18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황석영 작가에 대한 연구와 작품에 대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황석영 생애

Ⅲ. 1970년대와 황석영
ⅰ. 1970년대의 사회분위기
ⅱ. 황석영과 비슷한 성향을 가지고 있었던 주요 작가들과
비교
ⅲ. 그럼에도 왜 황석영에 주목하는가?

Ⅳ. 황석영의 리얼리즘
ⅰ.70년대 황석영의 리얼리즘
ⅱ. 조세희와 황석영

Ⅴ. 황석영 작품 속의 인물 분석

Ⅵ. 황석영 작품 속의 문체 분석

Ⅶ.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황석영은 7,80년대의 수많은 논쟁에 동반되었던 작가인 동시에 광범위한 합의를 가능케 했던 작가이기도 하다. 황석영의 작품을 읽으면 그 속에 우리나라의 시대적 상황이 녹아있음을 느낄 수가 있으며, 한국 리얼리즘 문학을 대표하는 작가라 하면 흔히 황석영을 말한다. 또한 황석영은 그 작품이 생산되는 당대의 시점에서 당대의 현실을 발견하고 그것을 엄정하고도 유려하게 형상화해내는 작가로 평가 받는다. 그는 거기에서 언제나 미래를 언급하려는 작가이다.
현재까지도 작품을 발표하며 문단에서 활동하고 있는 황석영은 실상 명실상부한 한국 대표 작가라 할 수 있을 것이다. 그의 작품이 리얼리즘을 강조하고 있지만 단지 그것뿐이었더라면 오늘날 그가 한국문학의 대표 작가로 자리하는 것은 어렵지 않았을까.
황석영은 문체에 있어서도 상당한 필력을 자랑한다. 황석영의 글이라 하면 우리는 쉽게 ‘사실적인 묘사’ 방식을 떠올릴 수 있다. 구체적인 관찰을 통해 대상을 섬세하게 묘사해 내는 황석영의 글은 그렇기에 더 생동감 있게 다가온다. 구체적 관찰과 묘사의 생생함이 주는 실감의 감동과 고통, 그것을 기반으로 하는 당대 현실의 모순에 대한 복합적이고도 총체적인 파악, 모순의 지점에서 다시 역사와 미래를 인식하게 하는 힘 등의 황석영의 소설이 제시하는 수많은 미덕은 리얼리즘의 함축과 외연을 고루 섭렵하고 있다.
작가는 무엇보다도 그가 쓴 작품으로서 평가받아야 할 것이다. 그런데 이는 작가가 문학 외적 발언이나 행위를 전혀 하지 않을 경우에는 너무나 당연하게 받아들여지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에는 사실 온전히 문학으로서만 작가를 평가하는 것이 어려워지게 된다.
작가 황석영은 문학 외적인 면에서도 여러 평가를 받는다는 것이 흥미롭다. 이는 작가 황석영이 단지 글을 쓰는 행위로써만 자신의 생각을 피력하는 것이 아니라 직접적이고 물리적인, 즉, 문학 외적인 활동을 통해서 자신의 사상을 드러내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본고에서는 황석영의 70년대 중, 단편 작품들 - <객지>, <삼포 가는 길>, <섬섬옥수>, <장사의 꿈> 을 중심으로 하고 그의 작품 외적인 활동에 대한 의견을 제시해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김진기, 조미숙, 『한국현대작가론』, 건국대학교 출판부, 2002.
민족문학사연구소, 『1970년대 문학연구』, 소명출판, 2000.
서영인, 『미래를 꿈꾸는 서사의 지난한 역정』, 문예미학회, 2002.
장석주, 『20세기 한국 문학의 탐험3』, 시공사, 2000.
정찬용, 『현역 중진 작가 연구』, 국학자료원, 1997.
최원식, 임홍배, 『황석영, 문학의 세계』, 창비, 2003.
한국문학연구회,『현역 중진 작가 연구 1』, 국학자료원, 1997.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