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황에 관한 고찰

저작시기 2009.12 |등록일 2009.12.25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교황
●역사
●교황에 대한 가톨릭교회의 교리
●교황의 다른 호칭
●교황의 선출과 장례
●교황의 상징
●교황권에 대한 다른 그리스도교 교파의 입장

본문내용

●교황권에 대한 다른 그리스도교 교파의 입장
로마 가톨릭 교회를 제외한 다른 그리스도교 종파들은 교황권에 대해 다른 시각을 갖고 있다.
동방 정교회에서는 로마 가톨릭 교회의 주장처럼 예수가 성 베드로에게 사도의 우두머리로서의 권한을 내렸으며, 대대로 그 후계자(로마 주교=교황)에 계승되어 오늘에 이르렀으며, 모든 그리스도인에 대한 수위권을 갖는 것은 인정한다. 하지만, 어디까지나 명예상일 뿐, 실질적인 통치권적 수위권과 무류성을 행사하는 것에 대해서는 반대한다. 그들은 고대 이래 내려온 5대 사도좌가 모두 동등한 권한을 유지하고 있으며, 교황 역시 다섯 총대주교 가운데 한 사람에 불과하다고 주장한다.
개신교에서는 교황권 자체를 부정하기 때문에 교황의 무류성 및 교황권에 기반을 둔 모든 사상을 부인한다. 교황권을 주장하는 쪽에서는 그 근거를 베드로의 수위권에서 주로 찾고 있으나 개신교에서는 베드로가 사도들의 대표 역할을 하긴 했지만, 로마 가톨릭 교회에서 주장하는 것처럼 지상에서 예수를 대리하는 자로서의 성서적 권위를 갖고 있었다고 보기에는 근거가 부족하다는 견해이다.
성공회에서는 교황무류설을 로마가톨릭교회의 인위적 교리로 이해하여 인정하지 않으며, 모든 그리스도 교회는 로마 가톨릭 교회의 주장과는 달리 예수가 베드로에게 허락한 베드로의 수위권이 아닌, 베드로의 신앙고백에 근거한 교회라고 이해한다.
이에 대해 로마 가톨릭 교회에서는 교황이 지상 교회의 머리이기 때문에, 교황의 권위를 인정하지 않는 동방 정교회는 불완전한 교회이며 교황의 존재 자체를 시인하지 않는 개신교는 교황과 일치하지 않기 때문에 교회로 볼 수 없다는 태도를 밝히고 있다.
이렇게 그리스도교 종파끼리 서로 다른 입장을 고수하고 있기 때문에 교황제도는 현재 에큐메니컬 운동의 숙제 가운데 하나이다.

참고 자료

위키백과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