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감성경영을 추구하는 CEO, 야마다 아키오

저작시기 2009.09 |등록일 2009.12.25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미라이 공업 만든 야마다 아키오가 기업가로 성공한 이유랑
내가 리더로서 성공할 수 있는 이유 등등^^

목차

1. 선택이유

2. 성공요인
1)사원신뢰
2)사소한불편감수
3)차별화 전략

3. 나의 강점과 약점, 그에 대한 보완책

본문내용

Ⅱ. 미라이 공업의 성공 요인
1. 사람에게 채찍은 필요 없다: 사원에 대한 신뢰
‘채찍과 당근’은 조직의 인사관리에서 단골 메뉴로 등장하는 전략 중 하나이다. 특히 영업부서가 존재하는 회사의 경우 관련 직원들의 실적이 나쁠 때는 사정없이 몰아세우다가 반짝 실적이 좋아지면 각종 보너스 제도를 활용해 이른바 당근 효과를 내도록 하는 것이 인사관리의 기본처럼 적용된다. 이는 직원을 하나의 인격체로 보는 것이 아니라 성과를 뽑아내기 위한 소모품처럼 다루는 방식이라고 볼 수 있다.
야마다 아키오는 회사 경영에서 가장 중요한 기본을 사원의 의욕이라고 보았다. 사실, 기업 운영에서 기업의 목표가 곧 사원의 목표가 되도록 하는 일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그는 사원들의 의욕을 강화함을 통해서 직원들 스스로가 열심히 일할 수 있는 동기를 부여하여 사원들이 기업의 목표를 향해 함께 갈 수 있도록 만들었다.
그는 사원들의 불만을 없애고 의욕을 높이기 위해서 최대한 제약을 없앴다. 제조업 회사임에도 불구하고 미라이 공업은 정해진 제복도 작업복도 없다. 앞서 언급했듯이 휴가가 많으며 근로시간이 짧고 고용이 안정되어 있다. 또한 그는 노르마(책임 생산량)을 폐지하였다. 이를 통해 사원들은 회사의 강압이 아니라 스스로가 만들어낸 노동의 가치 기준에 따라서 일하게 되었다. 이는 비단 자주성과 자각으로 깨어있는 사원들에게만 해당하는 일이 아니다. 노력하는 사원들이 생겨날수록 노력하지 않던 사원들도 그 분위기에 따라 함께 노력하게 된다. 사원에 대한 신뢰가 사원들의 적극적인 노력으로 이어지게 된 것이다.

참고 자료

야마다 사장, 샐러리맨의 천국을 만들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