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명말청초의 사회변화에 대하여

저작시기 2009.12 |등록일 2009.12.25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향촌질서의 해체와 재편
1. 이갑제 질서의 해체
2. 향촌질서의 재편

2. 인구의 이동과 그 영향
※명대 자본주의 맹아론
1. 인구이동의 실상
2. 인구이동의 영향
1) 농업생산의 제고
2) 중소도시의 발달

3. 상품생산의 전개와 그 영향
1. 상품생산의 전개
1) 면직물업의 전개
2) 견직물업의 전개
3) 상인의 활약
4) 은화 유통과 경제구조의 변화
2. 명말 민중운동의 성격 변화

4. 결어

본문내용

명조는 향촌지배를 위한 기본조직으로 이갑제를 시행하였다. 이것은 종전부터 형성되어 있던 촌락의 공동체질서를 그대로 존속시키면서 원칙적으로 자급자족이 가능한 110호를 1리(里)로 편성하고, 인정(人丁)과 재산의 다과에 따라 호등(戶等)을 구분하는 제도로 명초에는 이러한 이갑제 질서를 기반으로 하여 사회가 비교적 안정되어 있었으나 1400년대 중엽, 즉 명대의 중기로부터 말기에 걸쳐서 점차로 이갑제 질서가 변질․해체되어 갔다. 그러나 변화가 가장 단적으로 표면화된 현상이 곧 중국 전역에 걸쳐 일어난 농촌의 계층분화, 호구(戶口)의 격감, 인구이동, 반란의 봉기 등이었다.
이갑제 질서 하에서의 공적인 지배층은 이장․ 이노인․ 양장층으로 이들에게 이갑정역(里甲正役)은 10년 1회의 윤번제였으므로 부․역 징수에 따른 권력이 특정한 호에게 고정화되지는 못하였다. 또한 재산의 제자균분상속(諸子均分相續), 재해, 질병, 전란 등 제도와는 무관한 원인도 향촌사회에서 계층분화 요소로 작용하였고, 부․역의 원액주의(原額主義), 원적발환주의(原籍發還主義) 원칙도 결과적으로 보면 이갑체제의 해체에 순기능을 한 셈이었다. 그런데도 명조의 재정 규모는 계속 확대되었고 국가재정과 관리들은 은에 대한 수요는 증대되어 갔다. 그 때문에 명초에는 비교적 가벼웠던 부․역이 점차 증가하였고 은 납화되어 갔고 농민들에게는 부․역의 증가는 물론 은 납화도 도리어 부담을 가중시키는 경우가 있었으므로 농민의 부담은 갈수록 무거워졌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