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영양표시제 제품조사 목록

저작시기 2008.04 |등록일 2009.12.24 엑셀파일MS 엑셀 (xls) | 9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과자 면류 음료수 등등의 영양표시를 조사하고 그에 대한 개인적인 생각을 정리한 리포트 입니다. A+를 받은 리포트 입니다.

목차

■ 영양 표시제에 대해서
▣ 과자류
▣ 면류
▣ 음료수 류
▣ 유제품류

본문내용

영양표시제라는 것을 알기 전에는 이런 영양성분이 포장지에 표기 되어 있는 줄도 모르고, 그리고 봤다 하더라도 그냥 아무 생각 없이 지나쳤는데, 알고 난 뒤에는 먹는 것을 구입하게 되면 꼭 영양성분 표시가 있는지 없는지 어떤 성분이 표시 되어 있는지 살펴보게 된다. 
어떻게 성분을 표기하고 있고, 그리고 어떤 제품이 영양성분 표시를 잘하고 있는지 보게 되고, 좋은 성분과 나쁜 성분을 구분 지어서 구입 효과를 더하거나 덜 하게 만들기도 한다.

▣ 과자류
평소 즐겨 먹던 과자들의 영양 성분 표기를 보니, 트랜스지방 표기를 하지 않은 것들이 많았다. 초쿄파이는 트랜스 지방을 표기 하고 있지만, 기름의 튀기는 대표적인 감자칩 과자는 트랜스 지방을 표기 하고 있지 않으며, 또 평소 가장 즐겨 먹는 크래커도 트랜스 지방을 표기 하고 있지 않았다. 그것은 곧 트랜스 지방 함유율이 높다라는 생각으로 이어져서 앞으로의 구매를 꺼리게 한다.
과자 일회분량의 칼로리는 하루 열량 2000Kcal를 기준으로 본다면 적은 양으로도 아주 많은
칼로리를 포함하고 있다. 과자의 열량이 이렇게 높을 거다라고 생각하지 않고 간식으로 보통 먹는데 과장 두 봉지가 밥 한공기의 열량과 맞먹는 것이다.
그리고 나트륨은 거의 모든 과자성분에 많거나 적거나 모두 함유하고 있다.
영양표시제를 보고 과자를 선택하고 먹으려 하니 선택의 범위가 줄어들고 먹는 양도 자연적으로 줄어든다. 그래서 먹을 때는 영양표시를 눈으로 보고 있어야 한다. 그래야 지각이 될 것 같다.

초콜릿은 일반 초콜릿과 요즘 추세인 다크초콜릿의 지방 함유율이 거의 차이가 없었다. 일반적인 생각으로 다크초콜릿이 지방 함유율이 낮을 거라고 생각했는데 1회 분량 당 비교해 보면 거의 차이가 없이 똑 같으며, 다만 나트륨을  다크초콜릿이 적게 포함 하고 있다. 영양적으로 봤을 때 특별이 차이가 나지 않는 것 같아 보이는데 왜 가격이 다크초콜릿이 비싸고 더 좋은 초콜릿이라고 하는지 영양성분표로는 그 차이를 분별 할 수가 없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