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풍속화속의에도(독후감)

저작시기 2009.10 |등록일 2009.12.24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신경써서 쓴 레포트라 많은 도움이 될것입니다.

목차

Ⅰ에도시대란 어떤 시대인가?
Ⅱ풍속화로 보는 서민 생활상
1. 일본 풍속화의 변화
2. 서민생활과 우키요에
3. 우키요에의 발달
-초기 우키요에
-중기 우키요에
-후기 우키요에

본문내용

요즘 tv에서 조선화가 신윤복을 소재로 한 드라마가 방영되고 있다. 우리나라 옛 생활상을 알 수 있게 하는 자료 중 현존하는 풍속화도 하나의 중요한 요소 같다. 풍속화를 통해 에도 시대를 알 수 있을 것 같아 이 책을 선택하게 되었다. 크게 나누어 에도시대의 개념과 우키 요에의 발달과정, 초기, 중기, 후기에 활약했던 화가들과 그 특징에 관해서 서술하려고 한다.
오늘날 일본의 수도 도쿄(東京)의 기초가 된 근세도시 에도(江戸)의 도시발전은 1590년(天正18년) 8월, 간핫슈(関八州)지역 영주로서 에도로 오게 된 도쿠가와이에야스가 그 정치적 지배세력의 근거지로 삼은 데서 시작되었다. 이곳을 선택한 최대의 이유는, 에도의 위치 및 그 지리적 조건이 앞으로 관동지역 일원을 지배하기 위해서 오다하라 보다는 훨씬 더 유리하였기 때문이었다. 이에야스의 에도 입성 이전에도 에도지역에 성이 있어 도시가 형성되어 있었으나 어디까지나 한 작은 지방 도시로써 근세 에도 성 건립이후 형성된 도시와는 너무나 달랐다. 에도에 막부를 세운 도쿠가와 이에야스가 처음 에도에 도착하였을 때의 에도모습은 어촌으로서 어부들이 사는 한 백 여 집정도 모여 살았을 뿐이라고 한다.
서민들의 풍속이 일본회화에 묘사되기 시작한 것은 매우 오래 되었다고 한다. 적어도 헤이안 시대(794~1191)의 가옥이나 후스마(襖), 쇼지(障子) 등을 장식하기 위한 회화 속에 서민 생활상을 비롯한 당시의 시대풍속들이 묘사되어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러한 후스마⦁쇼지등의 유품들이 현재 거의 잔존하지 못하고, 겨우 고대시대를 다룬 문헌이나 와카(和歌) 집들에 의해 그 모습을 상상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
헤이안 시대 이후의 많은 두루마리 그림 에마키모노(絵巻物) 속에서도 서민들의 생활이 점경(點景)으로서 묘사되어 있는 예가 결코 적지 않다. 예를 들면 국보 ‘신기산엔기(信貴山縁起)’라는 그림 속에 그려진 ‘기슭의가옥’ 장면에 의해서 당시 마을 사람들의 생활모습을 알 수 있으며,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