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중학생수준에서의 소설용어를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 중학교수준에서

저작시기 2008.10 |등록일 2009.12.24 한글파일한글 (hwp) | 15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중학교 1학년 1학기 소설작품을 중심으로 소설용어 `인물` 과 `배경`에 대해 가르치는 학습방안을 작성해보았습니다.

목차

1. 소설용어와 작품선정의 이유


2. 인물과 인물구성 - 나도향 <벙어리삼룡이>, 박완서 <옥상의 민들레꽃>
(1) 학습목표
(2) 학습방향
(3) 인물과 인물의 구성방식
(4) 수업내용 (들어가기, 본문 읽고 생각하기, 적용하기, 마무리)


3. 배경 - 이은성 <소설 동의보감>
(1) 학습목표
(2) 학습방향
(3) 배경
(4) 수업내용 (들어가기, 본문 읽고 생각하기, 배경떠올리기, 마무리)

본문내용

인물이란 소설에 등장하는 사람들을 말한다. 영화나 만화, 드라마를 보면 주인공이 있듯이 소설에서도 주인공이 있다. <옥상의 민들레꽃>의 주인공은 ‘나’로 나의 이야기가 중심이 되어 전개된다. 이 소설은 ‘궁전아파트’의 자살사건으로 인해 왜 자살이 일어났는지 어떻게 하면 더 이상의 자살이 생기지 않게 할 수 있는지 긴급회의를 하는 내용이다. ‘나’의 눈을 통해 소설 속에서는 다양한 모습의 어른들이 있다. 그런 어른들을 ‘나’는 대화를 듣고 그들의 모습을 표현한다. 이를 통해 우리는 등장인물들의 ‘성격’ 이 어떠할지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 어떤 것인지 알아낼 수 있다.
나도향 <벙어리 삼룡이>에서는 삼룡이와 새아씨, 주인아들이 등장한다. 주인공 삼룡이를 통해 주변인물과의 관계를 알아보게 한다. 보충심화에 있는 학습활동의 내용이지만, 삼룡이를 둘러싼 주변 인물들의 성격이 어떠한지, 또 어떻게 그런 사실을 알게 되었는지를 다룬다.
소설 속에 등장하는 ‘인물’은 초등학교 시절의 교과서에도 등장하고, 흔히 알고 있는 동화나 애니메이션에도 등장한다. 아이들에게 ‘인물’이라는 용어를 문학적으로 딱딱하게 접하기 보다는 우리의 일상생활에서 접하면서 작품 속으로 들어가 본다.
우리 모두가 흔히 알고 있는 ‘슈렉’의 사례를 이용한다. 아이들이 흥미를 갖고 수업에 집중하는 효과와 이 시간에 ‘인물’에 초점을 두고 있음을 강조할 수 있다. 슈렉의 등장인물들을 살펴보고 그들의 성격이 어떠할지 생각해 본다. 왜 그렇게 생각했는지 나눠본다.


(4) 수업내용
☞ 들어가기
자, 여러분 이번 단원에 앞서 우리 이 사진을 봅시다. 친근한 얼굴이죠? 한때 인기를 끌었던 애니메이션 ‘슈렉’입니다. 다들 보셨나요? 영화 슈렉에는 누가 등장하나요?
사진속의 슈렉의 모습은 어떻나요?
영화 속에서 처음에 사람들은 슈렉이 어떤 사람이라고 생각했습니까?
영화를 다 보고나면 실제로 슈렉은 어떤 사람입니까?

참고 자료

국어․생활 국어 1-1, 교육부, 대한 교과서 주식회사, 2001.
소설학 사전, 한용환, 문예출판사, 2004.
중학교 국어 1-1, 교육 인적 자원부, 대한 교과서 주식회사, 2006.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