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상속과 유언에 대한 모든것(드라마를 통한 분석)

저작시기 2009.12 |등록일 2009.12.24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600원

소개글

우선 후회없으실겁니다.
제가 오랜시간을 들여 힘들게 여러권의 책을 참고하여 작성한 리포트입니다.
정성을 다한 리포트이기에 각종 리포트나 발표, 논문에 참고용으로 활용도가 큽니다.
금액도 다른 판매자들과 차별성을 둬 가급적 금액을 높이지 않으려고 노력했습니다.
진심입니다. 해피캠퍼스의 수수료 60%~40%에 세금을 내고 나면 저에게 돌아오는
금액은 과자값도 한끼 학교식당 가격(Y대 맛나샘 점심값도 안됩니다)도 안됩니다.
리포트를 제출하시기전에 몇 개를 섞어서 작성하시면 교수님들도 근거를 찾을 수가 없습니다.
몇백원 차이로 때문에 저렴한 리포트로 학점나온뒤에 후회하십니다.
학점은 기본 스펙이기에 손해보시는 일이 없기를 바랍니다.
리포트 참고하시고 시간절약하시고 스트레스 받지 마시기 바랍니다.
제것만 보시는것이 아니라 여러개를 보시고
중요한 리포트의 경우 참고용으로 하시면됩니다.
Y대 졸업하고,대학원에 다니고 있는 장학생입니다.
A+받은 정성을 다한 리포트입니다.
저렴한 가격과 내용에 구매한 분들 대부분이 만족하셨습니다.
절대 그대로 제출하시면 곤란합니다.
담당교수님이나 과목이 다른데 같은 수준의 리포트를 원하시는 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시간낭비와 후회가 없으시길 바랍니다.

목차

Ⅰ. 상속
1. 들어가기
2. 상속인
(1) 상속의 순위 
(2) 대습상속 (민법 제 1001조)
3. 상속분 ( 민법 제 1009조)
(1) 지정상속분
(2) 법정상속분
4. 유류분
(1) 유류분권자 
(2) 유류분
(3) 유류분의 산정

Ⅱ. 유언
1. 들어가기
2. 유언방식
(1) 자필증서에 의한 유언
 (2) 녹음에 의한 유언
(3) 공정증서에 의한 유언
(4) 비밀증서에 의한 유언
(5) 구수증서에 의한 유언

본문내용

Ⅰ. 상속
1. 들어가기
상속은 근대법의 확립 이후, 사람이 사망한 경우 그의 재산이 다른 일정한 사람에게 이전되는 것으로 사유재산제에서 나오는 당연한 결과이다.
하지만 이에 대해 루소는 인간의 불평등을 심화시키는 요소라고 보았고, 프랑스의 초기사회주의자들은 국가에 의한 일반적인 상속을 주장하였다. 상속재산은 불로소득으로 상속인에게 이전된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자본주의사회는 사유재산을 인정함으로써 노동과 이윤획득의 동기로 보장하고 있으며, 이러한 동기부여의 연장선상에서 재산의 상속도 당연히 인정되는 것으로 보고 있다.
또한 오늘날에도 개인의 재산취득은 다른 가족구성원의 협력에 근거하는 것이 보통이므로 이들에 대한 보장적 기능으로서도 상속제도는 인정된다.

상속은 상속의 원인이 되는 사망이 발생하면서부터 시작된다. (민법 제 997조) 이때 법적효력이 있는 유언장의 존재여부에 따라 유언 상속 또는 법정상속으로 구분되어 상속절차가 진행 된다. 우리나라에는 유언상속의 원칙 이 있는데 이는 대산 보유자의 의사를 최대한 존중하여 상속재산 처분의사를 유언으로 남긴 경우 그 의사대로 재산을 처분 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그러나 이처럼 법적효력이 있는 유언장이 없다면 법에서 정한 법정상속절차가 진행된다. 법정상속은 상속인들이 민법에서 정해놓은 법정 상속지분을 기초로 상속절차를 따르는 것이다.
재산을 보유한 사람이 유언을 남기면 법정 상속분에 따르지 않고 유언에 내용에 따라서 재신을 분배할 수 있다. 따라서 법정상속인이 제 3자 또는 교회, 대학, 국가 등에 재산 유증을 원하는 경우에는 법적 효력이 있는 유언을 반드시 남겨야 한다.
2. 상속인
상속이 개시될 때, 상속인의 자격을 가진 사람은 누구인지, 또 그들이 수인일 경우에 그 순위는 어떻게 정해야 하는지를 법에 정하고 있다. (민법 제 1000조)
다운로드 맨위로